고등학생 진로찾기 위한 명료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자기명료화’를 통해 진로 찾기
청소년기는 진로와 관련해 자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진로대안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진로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수준을 높여야 합니다. 자녀 스스로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실질적인 진로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대안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진로미결정 학생의 꿈 찾기, 어떻게 할까요?
최근 4년간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희망 직업이 없는 비율이 약 20%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진로 미결정 학생들에게는 본격적인 진로역량 강화에 앞서 심리정서지원 및 자기계발을 위한 인지력과 행동력을 향상시키는 처치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즉 ‘자기명료화’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바라보는 관점을 건전하게 정립하고 자신의 진로 가치를 찾아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희망직업이 없는 학생의 비율 변화

 
‘자기명료화’가 필요한 이유
자기명료화가 부족해서 진로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녀들의 경우 스스로 진로 미결정 상태임을 인식하고 있지만 좋아하거나 잘하는 것을 잘 알지 못해 진로를 계획하거나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몰라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진로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갖고 있는 경우라면 스스로 진로미결정 상태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진로에 대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계획이 없기 때문에 갈등이나 문제 상황에 직면할 때마다 스스로의 결정을 의심하고 불안해하거나 쉽게 포기하기도 합니다. 자녀가 스스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여 진로결정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