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학과 전망 및 전국대학리스트

반응형

e-비즈니스학과 전망 및 전국대학리스트

학과 미래 전망

e-비즈니스학과는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전자상거래, 디지털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온라인 금융 등의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현재,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e-비즈니스학과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e-비즈니스학과는 기업이 온라인상에서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과 시스템을 연구합니다. 특히,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 모바일 결제 등의 분야에서 e-비즈니스가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e-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의 소비 성향과 행동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에서 e-비즈니스학과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e-비즈니스학과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상에서의 마케팅 전략과 인터넷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분야에서는 고객을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 도구를 활용합니다.

따라서, e-비즈니스학과는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욱 발전할 전망이 있으며,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경제의 확대로 인해, e-비즈니스학과의 역할이 더욱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과정보

e-비즈니스학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의 주도적 학문 분야로, 미래 기업 및 개인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국가와 국민의 생존을 위하는 새로운 학문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e-비즈니스학과는 21세기 e-비즈니스 첨단 기술들을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산업체 전문 인력과 급변하는 산업사회 구조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경영자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과의 특징

e-비즈니스 전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영학과 정보기술의 기본원리를 동시에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두 분야의 원리를 접목하고 응용하는 융합 능력이 필요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가는 ‘정보기술을 겸비한 경영자’ 이거나 ‘경영학의 이해가 깊은 정보기술 전문가’, ‘데이터를 통해 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대비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가’ 입니다. 이렇게 두 분야를 융합한 학문을 전공한 인력은 한쪽 만을 전공한 인력보다 수십 배의 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행위’로서 여기에는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기업의 기능인 생산, 물류, 마케팅, 인사관리, R&D 그리고 조직의 의사소통, 조정, 관리,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향후 기업의 활동 계획을 세우는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학생에게 필요한 적성과 흥미

모든 종류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일이 중요합니다. 특히 빅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응용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및 응용 능력이 필요하며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과 분석 능력이 요구됩니다.

 

 

 

 

 

개설대학 목록

지역대학명학과명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 e비즈니스학전공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경기도 아주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경기도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전공
경기도 한신대학교 e-경영학전공
경기도 한신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충청북도 세명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충청남도 건양대학교 전자상거래무역학과
전라남도 목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