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24 수능부터 킬러문항을 금지하기로 결정

반응형

오늘 발표한 수능시험 교육정책으로 시끄럽습니다. 이제 수능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인 '킬러 문항'을 출제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학교 교수 및 교육관계자들은  '킬러 문항'이 대단한 배경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오히려 사교육을 유발한다고 주장했으며 이에 따라, 킬러문항이 삭제되었도 이는 '물수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며, 출제 기법을 개선하여 적정 난이도를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수능 킬러문항 삭제
킬러문항 정의

 

킬러문항이란 뜻과 정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는 최고 난이도 문제를 의미합니다. 현재는 학생들의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기보다는 학생들을 의도적으로 오도하고 의욕을 꺾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많은 수험생들은 종종 이 문제가 혼란을 일으키고 난이도를 높여 점수를 떨어뜨리고 사기를 떨어뜨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것 같다는 학생들이 불만이 사항입니다. 다른말로 킬러문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반응형

 

킬러문항을 만드는 이유

작년 수능을 한번 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2023학년도 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 공통 22번 문항입니다 EBS 해설지에 따르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합성 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지난해 야당은 수능 이후이 합성 함수 문제를 포함해 수학 문제 46개 중 8개가 고교 교육과정에 수준과 범위를 벗어났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는 사실은 연계나 확장 내지는 뭐 사고력의 증폭 이런 거 없이는 사실 손을 대기 힘든 문제들입니다. 즉, 다시 말해 정부는 사교육에서만 접할 수 있는 대학교 수준의 수학 문제를 모의평가와 수능에 출제하지 못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공공교육의 한계를 벗어난 킬러문항은 사교육 통한 입시경쟁은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