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관이 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중2 아들이 부사관이 되고 싶다고 합니다. 부사관이 되면 안정적인 직업 생활을 할 수 있으니 저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사관이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요즘은 부사관과가 개설된 고등학교가 있던데, 이런 곳에 가는 것이 유리한지도 알고 싶습니다




부사관은 육군·해군·공군별로 별도 모집하며, 현역 복무 중 지원하는 현역부사관과 병역 미필자가 지원하는 민간부사관이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학력은 고졸 이상이어야 합니다. 육군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선발절차는 총 3단계로 이루어지며 1차 평가, 2차 평가, 최종선발의 과정을 거칩니다.


● 1차 평가는 필기평가, 직무수행능력평가, 인성검사로 이루어집니다. 필기평가 40% 미만자는 불합격 처리하며, 인성검사 결과는 A, B, C, D, I 등급으로 구분하되 2차 평가 시 심층면접 후 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 2차 평가는 1차 평가 합격자를 대상으로 체력평가, 면접평가, 인성검사(심층), 신체검사, 신원조사를 거칩니다.


● 최종선발은 1차 및 2차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특기별 종합성적 순으로 심의 후 선발합니다.


  고등학교에서 부사관과를 전공했다고 해서 부사관 선발에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단, 부사관이 되기 위해 인지적, 심리적 준비를 할 수 있고, 신체검사나 체력평가 등에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군마다 홈페이지를 통해 부사관 모집공고를 상세히 안내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