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에는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는 만들어 보자.

반응형

 

자녀가 외국어고 입학을 목표로 한다면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활용하여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는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면서 독서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외고 입시에 포트폴리오를 직접 제출할 수는 없지만 학업계획서에 활동내용을 서술함으로써 자신의 영어실력과 외국어 실력 향상에 대한 열정 및 노력을 간접적으로 드러낼 수는 있답니다. 무엇보다 포트폴리오는 입시뿐만 아니라 일상 속에서 자녀의 꿈과 가치를 찾게 해주는 좋은 교육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의 첫 번째 단계는 자녀에게 딱 맞는 영어원서를 고르는 것입니다. 학업계획서나 독서 이력에서 진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줄 수도 있고, 아이 수준에 맞는 영어책을 골라야 독후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두 번째는 실력 맞춤형 영어 독서 감상문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영어단어, 어휘, 문법 등 기본실력이 부족하다면 영어 독후감을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책제목, 저자, 출판사, 줄거리, 책을 선택한 이유, 느낌 점 등을 간단하게 한 두 문장으로 정리하게 해보세요. 아이가 영작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책의 문장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이가 영작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수준이라면 책에서 얻은 교훈과 내 생각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등을 영어로 작성하게 해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로 읽은 영어원서와 관련한 체험활동을 영어로 수행한다면 포트폴리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영어실력이 비슷한 친구들과 함께 책 내용을 주제로 영어토론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으며, 책 내용이나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인물을 섭외하여 인터뷰를 하고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도 진로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드러내는데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