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미래 전망
언론 홍보학과는 정부 기관, 비영리 조직 또는 민간 기업 등 조직의 공공 이미지와 평판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요 목표는 이해 관계자, 언론 매체, 고객 및 일반 대중을 포함하여 조직과 대중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육성하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조직이 대중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함에 따라 홍보부의 전망은 유망합니다.
학과정보
언론홍보학과는 사회현상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ㆍ분석함으로써 보편타당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정립하고 체계화시키려는 학문입니다. 언론홍보학과는 사람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신문, 방송, 영상 매체, 정보통신 등 대중매체에 대해 연구합니다. 또, 바람직한 미디어 문화와 대중매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의 특징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의 등장은 대중의 활발한 소통에 기여했지만, 사생활 침해와 같은 사회 문제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언론ㆍ방송ㆍ매체학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연구합니다. 또, 정보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각종 매체에대한 실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언론, 방송계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학생에게 필요한 적성과 흥미
언론홍보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사회의 흐름을 살피는 데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또, 기자 등 언론인이 되기 위해서는 글짓기 작법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방송 및 영상학 공부를 위해서는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설대학 목록
지역대학명학과명
서울특별시 | 동덕여자대학교 | 커뮤니케이션콘텐츠전공 |
서울특별시 | 서울여자대학교 | 언론홍보학전공 |
서울특별시 | 숭실대학교 | 언론홍보학과 |
서울특별시 | 연세대학교 | 언론홍보영상학부 |
충청북도 | 극동대학교 | 언론홍보학과 |
전라북도 | 원광대학교 | 행정・언론학부 |
전라남도 | 목포대학교 | 정치언론홍보학과 |
경상북도 | 대구가톨릭대학교 | 언론광고학부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대학교 | 언론홍보학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