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평가사 연봉 및 일자리 취업전망

반응형

감정평가사 연봉 및 직업전망
감정평가사 연봉 및 직업전망

 

감정사란 부동산, 동산, 유동자산 및 유형 및 무형자산의 경제적 가치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가치로 표시하는 평가 작업을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감정사는 부동산뿐만 아니라 지적 재산권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유형 및 무형자산에 대해 감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감정사는 감정평가와 관련된 법률과 실무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 감정 작업에 도입되고 있어 감정사가 가져야 하는 역량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감정 업무는 경제 상황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으며, 대출 관련 규제의 강화와 완화와 관련이 있어 정부의 정책 변화가 감정 업무 수요와 감정사의 취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

경제학과, 도시·지역학과 , 도시공학과 , 법학과 , 세무·회계학과

 

필요기술과 자격증

감정평가사가 되려면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감정평가사시험(제1차, 제2차)에 합격해야 한다. 감정평가사 자격이 있는 사람이 감정평가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1년 이상의 실무수습(제1차 시험을 면제받고 감정평가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1주일)을 마치고 국토교통부에 등록해야 한다. 1차 시험은 민법,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 감정평가 관계 법규, 회계학에 대하여 선택형(객관식)으로 평가하며, 2차 시험은 감정평가 및 보상 법규, 감정평가이론, 감정평가실무에 대하여 논문형(논술)으로 평가한다. 학력과 경력에 대해서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감정평가사는 감정평가에 관한 법규와 실무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감정평가업무는 부동산은 물론 지식재산권 등 모든 유·무형자산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다. 감정평가사는 매년 국토교통부 감정평가관리·징계위원회에서 합격자 수 등 감정평가시험에 관한 사항을 심의 또는 의결하고 있으며, 2021년 감정평가사 합격자 수는 200명이다.

 

반응형

급여 및 연봉

감정평가사 하위(25%) 6,000만원,  중위값 6,767만원 , 상위(25%) 8,394만원

 

일자리 전망

다음 5년 동안 감정사 취업은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약 3,700명의 감정사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동산 경제가 침체 상태일 때도 경매 시장에 부동산이 많이 나와 감정 업무는 상대적으로 경제에 영향을 적게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 관련 규제의 강화와 완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이 감정 업무 수요와 감정사 취업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 감정 업무에 도입되고 있어 감정사가 가져야 하는 역량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취업 감소의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 금융기관은 실거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동산 담보 가치를 자동으로 계산하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워크넷]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