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능사 전망 및 자격증 정보

반응형

[최신]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능사 전망 및 자격증 정보
[최신]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능사 전망 및 자격증 정보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능사 자격증 이란?

전기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산업 활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이런 전기는 관련설비의 시공과 작동에 있어서도 전 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로, 자칫 잘못하면 큰 사고의 위험이 많다. 이에 따라 전기 를 합리적으로 사용하고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제반 환경을 조성하 고 전문화된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능사의 국가기술자격이 제정되었다.

 

전기기사 및 산업기사는 주로 전기기계기구의 설계, 제작, 관리 등과 전기설비를 구성하는 모든 기자재의 규격, 크기, 용량 등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 및 자료의 활 용 그리고 전기설비의 설계, 도면 및 시방서 작성, 점검 및 유지, 시험작동, 운용 관리 등에 있어 전문적인 역할과 전기안전관리 담당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한다.

 

전기기능사는 전기에 필요한 장비 및 공구를 사용하여 회전기, 정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 보수, 검사, 시험 및 관리하는 일을 수행한다.

진출분야

전기기기제조업체, 전기공사업체, 전기설계전문업체, 전기기기 설비업체, 전기안 전관리 대행업체, 건설업체, 전기공작물시설업체, 발전소, 변전소, 아파트 변전 실, 빌딩제어실, 일반업체나 공장의 전기부서 등에 취업하여 전기안전관리자나 전기시설관리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전기기사는 전기공학기술자로서 전 기부품·장비·장치의 디자인 및 제조, 실험과 관련된 연구를 담당하기 위해 생 산업체의 연구실 및 개발실, 국공립 전기관련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자격증 활용처

「전기사업법」에 의한 전기안전관리대행자로 활동 시 활용이 가능하며, 전기안전 관리자 선임 등의 자격이 주어진다. 또「전력기술관리법」에 의한 전력기술인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전력설계업 및 감리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 다. 이밖에「항로표지법」에 의한 항로표지 장비 및 용품 성능 검사대행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하여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 채용될 때, 그리고 보수·승 진·전보·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또「공무원임용시험령」에 의 하면 6급 이하 및 기능직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공업(항공우주), 공업(전기), 해양 수산(해양교통시설) 등의 직렬에 응시할 경우 자격 등급에 따라 가산점이 부여되 며, 경찰공무원 채용 시험에서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등은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반응형

 

응시자격

전기기사는 산업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고자 하는 종목이 속 하는 동일 분야에서 1년 이상의 실무에 종사한 자, 전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전기제어공학과, 전기정보시스템공학과 등 관련학과의 4년제 대학교 졸업자나 졸업예정자, 관련학과 졸업자가 아닐 경우 일정이상의 동일직무분야의 경력을 가 진 자 등이 응시할 수 있다.

 

전기산업기사는 기능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고자 하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직무분야에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전기과, 전기공학과, 전기시 스템과, 전기자동화과 등 관련학과의 2년제 또는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나 졸업 예정자, 관련학과 졸업자가 아닐 경우 일정이상의 동일직무분야의 경력을 가진 자 등이 응시할 수 있다.

 

전기기능사의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전문계 고등학교의 전기과, 전기제어 과, 전기설비과, 전기기계과 등 관련학과에서 관련교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취득에 유리하다. 이외에도 직업전문학교, 기술전문학원 등의 관련 학과 및 강좌를 통해 자격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일자리 및 자격증 전망

전력소비량은 경제성장, 국민소득 증가, 생활의 편리성 추구 경향 등에 따라 그 증가율의 차이가 발생한다. 국내 전력소비량은 2007년 기준 36만 8,605GWh이 며, 1인당 소비량은 7,607kWh이다. 매년 그 증가율이 다소 둔화되고는 있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향후 전기 관련 인력수요도 지속적일 것 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증가로 신·재생 대체에너지 수요가 향 후에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여 관련 설비와 기술개발에 대한 전기공학기술자의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