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세계 변화에 대응하는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고용전망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해 우리나라의 하향취업 비중이 회원국 중 가장 높았으며, 여성과 청년의 고용률은 회원국들의 평균보다 매우 낮았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효율성이 떨어져 있으며, 청년 노동시장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으로 젊은 세대가 직업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자기주도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즉, 소수의 잘 알려진 직업만을 막연히 선호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잘 하는지, 희망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아보려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한편, 직업세계의 분화가 활성화되고 새로운 직업들이 빠르게 생겨나면서 새로운 기회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업세계의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능동적으로 진로를 개척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지금 현재 있는 직업이나 일자리를 선택하는 것 뿐 아니라 스스로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자녀가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스스로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보완해 나가야 할 부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이야기 해 봅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