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5교시(제2외국어/한문) 출제방향이 발표되었습니다.

반응형

 

2019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보도자료 - 5교시.pdf

 

교육부 발표자료입니다.

 

□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기초적인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 제2외국어 교과는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중심으로 출제하였다.
◦ 한문 교과는 실용 한자 및 어휘의 이해와 활용 능력,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 하는 능력,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등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제2외국어 교과는 교육과정에서 정한 각 과목별 ‘기본 어휘표’와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하여 출제하였다.
한문 교과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사용하되, 이 기초 한자에 포함되지 않은 한자를 사용한 경우에는 주석을 달았다.


 

3. 문항 유형
제2외국어 교과는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대화문과 서술문 등을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또한 광고(독일어Ⅰ 10번, 아랍어Ⅰ 19번, 베트남어Ⅰ 17번), 안내문(독일어Ⅰ 21번),게시문(프랑스어Ⅰ 17번, 중국어Ⅰ 19번, 베트남어Ⅰ 24번), 포스터(중국어Ⅰ 6번, 일본어 25번), 초대장(프랑스어Ⅰ 16번), 인터넷 대화방(일본어Ⅰ 15번, 아랍어Ⅰ25번, 베트남어Ⅰ 18번), 표지판(스페인어Ⅰ 19번), 지도(스페인어Ⅰ 9번), 전자 우편(아랍어Ⅰ 17∼18번), 영수증(베트남어 22번), 일기예보(러시아어Ⅰ 18번),교수·학습활동(중국어Ⅰ 8번) 등의 사실 자료뿐만 아니라 삽화(독일어Ⅰ 12번,스페인어Ⅰ 13번, 베트남어Ⅰ 28번), 명화(중국어Ⅰ 24번)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출제하였다.한문 교과는 실용 한자와 성어(5번), 명언과 명구(11번), 경서(14번), 역사서(7번),한시(17번) 등을 활용한 문항과 문학․역사․철학 및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8번)와 관련된 문항을 출제하였다. 아울러 수묵담채화(1번), 삽화(30번)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제2외국어>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과서 밖에서 접할 수 있는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이들 소재를 중심으로 발음·철자(문자), 어휘, 문법, 의사소통, 문화 영역에서 언어 이해와 언어 표현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고루 출제하였다.
<한문>
지문과 소재의 범위는 현행 10종의 고등학교 ‘한문Ⅰ’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위주로 하고, 일부 소재의 경우 언어생활 및 한자문화권의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균형 있게 출제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의 내용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