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직업이 적성이 낮게 나왔어요. 적성이 낮으면 성공하기 어려운건가요?

반응형

관심이 있는 직업은 적성이 낮게 나왔어요. 저는 꼭 관심있는 일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적성이 낮으면 성공하기 어렵나요?





적성이 낮다고 해서 성공하기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관심과 적성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평양감사도 자기가 싫으면 그만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남에게 아무리 좋아 보이는 일이라도 본인이 싫으면 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바꿔 말하면 내가 관심이 있는 일이면 그 일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물론 적성이 높으면 그만큼 일정 수준까지 실력을 연마하는 것이 남보다 조금 빠르거나 수월할 수는 있습니다. 천부적인 적성을 필요로 하는 직업도 물론 있습니다. 월등한 신체적 조건이 필수적인 스포츠 선수 같은 직업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고도의 적성을 필요로 하는 직업보다는, 일반적인 수준의 적성을 필요로 하는 직업들이 더 많습니다. 

 또한, 적성이 낮아도 노력하는 자는 조금 늦게 시작했더라도 꾸준함을 통해 적성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적성이 낮은 분야에서 노력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예가 많이 있습니다. 성공한 만화가 및 일러스트레이터인데 색맹이어서 화제가 된 경우가 있습니다. 그들이 자신의 적성만을 따졌다면 그러한 직업에 도전할 생각은 애초부터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직업을 선택하는 데 흥미를 중요시할 것이냐, 적성을 중요시할 것이냐는 자신의 판단입니다. 다만, 흥미를 더 중시한다면 그만큼 모자란 부분의 보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커리어넷 직업사전 등을 통해 그 직업에 필요한 능력과 준비과정을 알아보면서 이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보세요. 그리고 실제로 그 직업이 필요로 하는 적성은 적성검사결과나 사람들의 말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꼭 가져보고 스스로 판단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