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컨설턴트는 무슨 직업일까요?

반응형

 

최근에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란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신중년층을 뜻하는 액티브시니어는 스스로 ‘노인’이라는 범주에 얽매이길 거부하고 능동적으로 자기 계발에 힘쓰고 세상에 발전적 역할을 담당하고 싶어 하는 고령화 시대의 새로운 롤모델입니다. 시니어컨설턴트는 전직, 퇴직, 은퇴 등 시니어들이 주도적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상담을 해주고 정보를 제공해주는 직업을 말합니다.

 

Q. 시니어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 과정이 필요한가요?
A.대학에서의 전공보다는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 경험 중 인사나 교육 부문의 경험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채용 방식이 네트워크를 통한 소개나 결원이 발생했을 때, 수시로 채용을 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교육이나 상담 등 실무 능력을 키워 놓아야 합니다.

 

Q. 시니어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적성과 업무 수행 능력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시니어컨설턴트의 주 업무는 대면적인 일(상담)과 정보를 제공해 주는 일이랍니다. 따라서 대인 관계 기술이 뛰어나고, 상담 이론이나 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정신 건강에 관련된 지식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재취업· 전직 지원 관련 기술, 컴퓨터 활용, 연수나 교육 기법에 대한 이해 등도 업무 수행을 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Q. 앞으로 시니어컨설턴트의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A.앞으로 다가올 ‘인생 100세 시대’의 노후란, 여가를 보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생산 활동을 하는 시기로 바뀌게 됩니다. 시니어컨설팅은 일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그 사람의 생활 방식을 비롯한 인생의 종합적인 부분들이 포함된 컨설팅입니다. 특히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시니어컨설팅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니어컨설턴트 오영훈 인터뷰 중]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