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수납컨설턴트란 가정이나 회사 등을 방문하여 효율적인 생활공간과 작업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공간상황을 분석하고, 상담하고, 계획하여 공간 정리수납 작업을 수행한다.
정리수납컨설팅은 ‘기업의 사무실 및 공장의 부품정리와 주거공간인 가정집 컨설팅’으로 나뉜다. 이외에도 매장, 어린이집 등 정리수납이 필요한 공간은 어디든 서비스가 가능하다.
주요 업무는 공간, 상황 분석⟶공간정리 상담⟶공간정리계획⟶공간정리작업⟶작업완료 확인 순서로 이루어진다.
공간, 상황분석은 의뢰받은 공간의 물건 양과 공간의 크기를 측정하고 기존 수납용품을 확인하여 작업조건을 확인하는 일이다. 공간정리 상담은 의뢰받은 공간정리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고객과 협의하며, 공간정리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는 일이다. 공간정리계획은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작업인원, 작업도구, 수납용품 등을 준비하는 일이다. 공간정리작업은 사용자별, 용도별, 사용빈도별로 물건을 공간에 정리하는 일이다. 작업완료 확인은 공간별 작업완료 상태를 점검하고 고객과 함께 작업완료를 확인하는 일이다.
정리수납컨설팅 업체에서는 특별한 조건 제한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수료증이나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면 활동의 기회가 좀 더 많아진다.
교육은 정리수납컨설팅 전문업체, 정리수납컨설팅 관련 협회, 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문화센터, 평생교육원, 지역의 복지관, 구청 등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한국정리수납협회(회원 : 56,000명)등 관련 협회에서 민간자격을 취득해 활동할 수도 있으며, 한국정리수납협회의 자격증을 취득한 컨설턴트는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해 전문직업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
한국정리수납협회는 국제정리수납전문연합협회(IFPOA: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Professional Orgzizing Associations)와 미국정리협회(NAPO: National Association of Professional Organizers)미에 2017년 5월에 가입하였다.
정리수납컨설턴트는 서비스마인드가 중요하며 혼자가 아닌 팀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 타인의 이야기에 경청할 줄 아는 자세 등이 필요하고, 다양한 고객의 요청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상담 능력과 인내심, 끈기도 요구된다. 현장에서 주어진 정리컨설팅 업무를 완수하려면 체력도 중요한 요소다.
정리수납컨설턴트는 정리수납 관련 업체에 소속돼 활동하거나 개인 블로그 등을 통해 독자적으로 활동한다. 현재 약 10,000명의 정리수납컨설턴트가 활동 중이다. 리서치회사인 Freedonia의 시장조사 결과, 해외에서는 정리수납 컨설팅 산업이 연간 약 10억 달러(약 1조1천억 원) 규모의 매출을 보이고 있다.
정리수납컨설팅은 물건을 정리하는 뿐 아니라 인테리어사업, 포장이사사업, 가구나 가전제품 회사들과 협업할 수 있고 특히 건설회사와 협업하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요즘 사람들을 두고 흔히 “물건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물건이 사람을 소유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만큼 넘쳐나는 물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주변 환경이 정리되지 않아 물건을 찾는데 긴 시간을 소비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때 정리수납컨설턴트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1인가구의 증가, 맞벌이 가구의 증가, 노인가구의 증가는 정리수납컨설턴트의 활동영역을 넓힐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워크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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