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전화를 사용하는 시대에서 무선전화의 시대로, 더 나아가 통화뿐 아니라 인터넷에 접속하는 스마트폰의 시대로 발전하듯이 결혼정보사업은 과거(조선시대에는 매파 등)부터 존재했었던 중매결혼에 첨단 컴퓨터정보업과 맞춤서비스업의 개념이 접목되어 발달한 형태로 볼 수 있는데요, 커플매니저는 이러한 결혼정보회사에서 배우자를 찾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적의 상대를 찾아주는 일을 합니다.
커플매니저는 온라인이나 SNS 또는 문의전화, 방문고객의 문의에 응대하고, 회원으로 가입하면 회원자격을 심사에 올려 승인을 확인하는 일을 합니다. 이때 회원들이 제출한 관련 서류 및 가입신청서를 확인합니다. 서류는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학력증명서, 재직증명서를 기본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서류를 받습니다.
회원가입이 승인되면 컴퓨터 매칭시스템에 신상명세를 입력하여 최적의 상대를 찾거나 또는 매칭회의를 통하여 대상을 선정합니다. 남녀회원에게 프로필을 소개하고 미팅을 주선하며, 만남 후의 반응을 체크하여 다음 매칭에 참고합니다. 회원들의 취미 또는 성향을 맞추어서 다양한 이벤트로 자연스런 만남을 주선하기도 합니다.
미팅을 진행한 회원들이 연애에서 교제, 그리고 결혼에 이르도록 사후관리를 하며, 남녀회원에게 이성교제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해주는 것도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컴퓨터의 도움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지만 담당회원들의 특징 및 선호도, 기피항목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은 커플매니저들만이 할 수 있는 업무입니다. 그리고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비밀을 지켜줘야 하는 직업윤리가 강조되는 직업입니다.
커플매니저들은 회원들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만남을 주선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판단에 대한 책임감이 크기 때문에 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며,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상담을 해야 하므로 늦게까지 일하는 경우와 주말에도 종종 있습니다.
커플매니저는 하는 일에 따라 고객의 문의에 응대하고, 고객과 상담 및 회원가입을 접수하는 상담매니저와 등록된 회원의 미팅진행 및 전반적인 회원관리를 하는 매칭매니저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최근 웨딩 및 이벤트 관련학과가 개설되고 있으며, 사설학원에서도 커플매니저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공은 무관하며, 결혼유무에는 상관이 없으며, 결혼 경험이 있는 기혼자를 우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백세시대에 60세가 지나서도 업무를 할 수 있고, 현재도 많은 분들이 60세가 지나도 현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심리학, 사회복지, 교육학 등의 전공이 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경력직은 상담관련 직업, 서비스관련 경력이 도움이 됩니다.
커플매니저들의 하루의 시작은 회원이 보낸 문자, 메일 확인으로 시작하며, 하루일과 중 고객(회원)과의 전화통화 시간이 상당부분을 차지합니다. 이성소개에서 약속확인, 전날 미팅후기도 챙겨야하므로 무엇보다 꼼꼼하고 세심한 성격이어야 합니다.
또한 긍정적이고 신뢰감을 주는 인상과 전화매너, 단정한 상담 태도, 회원의 특징을 기억할 수 있는 암기력, 상담능력, 설득력 등의 소양을 갖추어야 합니다. 다양한 직업, 성격, 20대 부터 70대 이상 등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눠야 하는 직업인만큼 폭넓은 교양과 원만한 대인관계 그리고 상식이 풍부한 것이 좋습니다.
사랑, 연애, 만남, 문화, 데이트 등 남녀와 관련된 영화, 책, 기사 등을 보며 남녀를 이해하고 알아가는 안목을 키우는 것도 멋진 커플매니저가 되기 위한 준비의 한 방법입니다. 회원의 매칭이 전산시스템으로 이루어지므로 기본적인 컴퓨터 운용능력도 요구됩니다.
바쁜 직장생활로 만남의 기회조차 갖기 어려워진 요즘, 커플매니저를 통하여 ‘천생배필’을 찾아나서는 선남선녀들이 늘고 있습니다. 결혼정보회사는 2007년 9월 결혼중개법이 발의되어 양질의 결혼정보시장이 확립되어있고, 2015년 1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소비자보호를 위한 탈회규정 강화를 주요내용으로 한 ‘결혼정보업 표준약관’ 개정으로 고객들은 더욱 안전하게 결혼정보회사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정적인 고객시스템을 갖추고, 특히 최근에는 사이버 맞선 주선으로 다양하게 운영하는 결혼정보회사들이 증가했고, 일부 결혼 정보회사는 대형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커플매니저의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커플매니저의 중요한 일은 회원들 간의 매칭입니다. 물론 연령, 학력, 직업, 체격 등의 조건에 맞는 회원을 골라내는 기본적인 매칭은 컴퓨터가 하지만 그 조건 내에서 가장 어울리는 짝을 찾아내야 하는 일은 커플매니저의 능력입니다.
임금은 연봉 1,800~4,000만원 정도인데, 회원관리, 성혼회원, 매출 등을 평가하여 성과급이 주어집니다.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부드러움이 남성 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대부분 여성 종사자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출처: 워크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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