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고3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한 정보입니다.

반응형


고등학교를 졸업한 많은 학생들이 고3 때는 1년이 하루처럼 금방 지나갔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만큼 바쁘고 정신없이 지나간다는 의미입니다.

  일반고와 특목고는 8월부터 대학 원서를 준비해야 하고 수시와 정시까지 이어지면 금방 겨울이 찾아옵니다. 또한 특성화고도 2학기 현장 실습 과정과 취업 준비를 병행하려면 차분하게 공부할 수 있는 것은 1학기뿐입니다. 때문에 3학년 1학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진학 측면에서 보면, 수시 기준으로 3학년 1학기까지 반영하기에 내신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하는 학생들은 지원 대학이 요구하는 평가기준을 파악해 부족한 것을 채워나가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수시를 지원하더라도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있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수능 공부 역시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취업 과정도 마찬가지입니다. 필요한 자격증 취득과 현장 실습 준비와 함께 글로벌 역량이 필요한 기업체에 지원할 경우 외국어 역량도 중요하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와 면접 훈련이 필요한 시기이니만큼 고등학교 생활을 전반적으로 분석해 그동안 최선을 다한 과정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드러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학부모님께서는 자녀의 든든한 후원자로 지지해주시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자녀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환한 미소로 등을 두드려주는 모습을 보여주면, 자녀는 언젠가는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항상 성공을 기반으로 탄탄대로를 가는 자녀가 있는 반면, 힘든 과정 속에서 겪은 경험을 통해 뒤늦게 성공하는 자녀도 많습니다. 따라서 세상의 기준으로 자녀를 평가하지 말고, 자녀의 기준으로 세상을 헤쳐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주십시오.


  고등학교 생활은 꿈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교실을 소위 작은 사회라고 말하는데, 이는 학교생활을 잘 헤쳐 나갈 수 있다면 사회에서도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실력과 함께 인성(책임감, 봉사, 근면, 성실, 대인관계, 리더십 등)을 기른다면, 그 과정이 씨앗이 되어 꿈의 결실을 맺는 든든한 나무가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