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관련된 봉사활동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분의 꿈이 명확하고, 자사고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원하는 진로·진학 계획과 관련된 봉사활동을 찾고 계시군요?
범죄심리학자는 범죄자의 심리를 분석하여 범죄의 원인을 밝히고, 재발 방지를 도모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직업입니다. 주로 경찰서, 과학수사연구원 등에서 근무를 하는데, 워낙 강력한 범죄를 다루는 분야이다 보니 학생들이 이 분야와 직접 관련이 있는 봉사활동을 찾기는 쉽지 않을 듯합니다.
초중등 과정에서 봉사활동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봉사활동을 통해 무엇을 느꼈으며,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그러한 경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어떤 기관에서 어떤 봉사활동을 했는지 보다는 무엇이든 삶과 연계가 될 것이므로 진로와 연관되지 않는다 해도 지속 적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중학교는 한 학년에 20시간씩 총 60시간의 봉사활동을 해야 하지만 각 시·도 교육청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어떤 봉사활동에 참여할 것인지 계획하고, 1365 나눔포털에 가입하여 봉사활동을 하면 봉사활동 결과가 나눔포털로 전송된 후 나이스(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로 연계되고, 담임교사의 확인을 거쳐 등재됩니다.
따라서 봉사활동을 하기 전에 자녀 스스로 자신에게 어떤 경험이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계획한 후에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활동 후에는 봉사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바가 무엇이며, 그 경험을 자신의 꿈을 이루어나가는 데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등을 상세하게 기록함으로써 고등학교 진학 시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