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합격가이드북 (자기소개서 및 합격수기)

반응형

이화여대 합격 가이드북입니다.

이화여대 입학안내

 

이화여대 자기소개서 작성팁

TIP 1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열심히 한 활동을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쓰기가 막막할 때, 가장 먼저 자신이 고등학교 안에서 열심히 참여한 활동이 무엇이었 는지 생각해 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학업 관련 활동이든, 비교과 영역에서의 활동이든, 그 활동에 서의 과정을 되짚어보며 자신이 품었던 열정, 노력, 관심사 등을 떠올려 보세요. 거창한 포부나 억 지스러운 내용을 쓰기보다 고등학교에서 최선을 다했던 활동들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노력과 진성 정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TIP 2 - 학교생활기록부를 기초

자기소개서는 항상 학교생활기록부를 근거로 삼아야 합니다. 교외에서의 활동은 쓸 수 없거니와 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지원자가 한 활동의 우수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지요. 자신의 기억에만 의존하지 말고 여러분이 지난 학기 동안 어떤 활동들에 참여했고, 또 어떤 결과 가 있었는지를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찾아보세요. 학교생활기록부는 구체적인 과정까지는 기록되 지 않기 때문에 단편적인 사실과 결과 중심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이런 한계를 자기소개서를 통해 보완한다는 마음으로 기록된 사실에 대한 구체적인 노력과 그 안에서 나타난 자신의 특성과 역량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면 서류평가의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TIP 3 - 실적을 나열하기보다 구체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자기소개서는 지원자를 입체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자료입니다. 간혹 학교생활기록부상의 수상 기록이나 활동 실적들을 나열하기만 하는 경우도 있으나, 중요한 것은 실적의 양이 아니라 교내 활동 과정에서 드러나는 역량의 우수성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나타난 우수한 결과들이 많 다 해도 자신이 정말 의미 있게 한 활동을 골라 그 안에서 자신만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써 보세요. 활동을 시작한 계기, 과정에서 겪은 난처한 상황들, 또 그 상황을 극복한 경험, 활동의 결과와 그 결과가 자신에게 주는 의미 등을 정리하다 보면 학교생활기록부가 보여주지 못한 지원자의 또 다 른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화여대 자체 프로그램

 

자기소개서 작성시 주의할점 (0점 처리)

  1. 공인어학성적 및 수학ㆍ과학ㆍ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을 작성하면 “0점 처리” 됩니다.
  2. 가정환경 및 부모님의 직업 기재 등의 사실이 발견되면 평가에 불이익이 있습니다.
  3.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이 있습니다.
  4.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의 발견 시 불합격 처리됩니다.

이화여대 학생부종합전형 Q&A

 

1.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는 어떻게 평가되며 학교생활기록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무엇인가요?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를 통해 개인적인 경험, 과정의 구체성,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각각의 서류에 대한 평가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평가요소별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을 자기소개서나 추천서와 상호 보완하여 해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 문에 학교생활기록부는 특정 항목에 국한되지 않고 각 항목의 내용들이 종합적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그 안에서 이화여대의 평가요소인 학업역량, 학교 활동의 우수성, 발전가능성 등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교과 영역은 어떻게 평가하나요?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교과 내신 등급을 정량적 방식으로 계산하여 반영하지 않습니다. 석차 등급과 같은 수치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교과목 이수 현황, 해당 교과목의 평균, 표준편차, 교과 수업에서 보여준 지원자의 관심도와 역할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교과 성적 못지않게 학교에서 진행된 교과 관련 활동들도 의미있게 평가됩니다.

3. 성적이 꼭 향상되어야만 좋은 평가를 받나요?

성적이 꾸준히 향상되거나 성적을 항상 고르게 유지하는 것은 모두 어려운 일입니다. 나의 성적이 꾸준히 올랐다면 어려운 성취에 대한 좋은 평가를 받을 수는 있겠지만, 수치로 표현되는 성적이 올랐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성적을 올리기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성적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그 과정에 어떤 이유가 있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제출서류를 통해 나의 성적 변화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면 대학에서는 그 과정의 노력과 성취에 대해 평가합니다.

4. 소수인원이 수강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성적이 낮으면 평가에 불리한가요?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성평가는 소인수 과목, 심화 선택 과목 등을 이수한 내용에 대해 단순 이수 여부와 내신 성적만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이수한 과목의 내용, 수준, 이수과목의 경향성 등을 확인하여 학생 의 이야기를 파악하며, 원점수, 평균점수, 표준편차,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을 고려하여 맥락적인 평 가를 진행합니다. 또한 고교별로 소인수 과목이나 선택 과목 개설에 차이가 있으므로 평가에는 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됩니다.

5. 진로희망이 3년 동안 바뀌었는데 지원하는 모집단위와 일치하지 않으면 불리한가요?

고등학생들은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성장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진로희망이 바뀌는 것은 매우 자연 스러운 일입니다. 따라서 진로희망이 계속 바뀌었다고 해서, 지원하는 모집단위와 불일치하다고 해서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내가 지원하는 모집단위를 왜 지원하게 되었는지, 진로희망이 바뀐 계기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위해 나는 어떤 준비를 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성장을 하였는지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화여대 합격후기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19학번)

입시 준비

전략 현재 지구에서 일어나는 지구온난화나 미세먼지 등의 문제를 개선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유체지구 파트를 가 장 좋아했기 때문에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으로 진로를 정했어요.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이 최근에 생긴 학과라 서 개설된 대학이 많지 않아요. 이화여대에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고2 때부터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진학을 목표로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를 시작했어요.

 

전공과 고등학교 시절 활동과의 연관성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은 쉽지 않았어요. 할 수 있는 분야가 많지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내서 미세먼지와 관련된 학과탐구보고서를 작성하고, 지구과학 선생님, 친구들과 동아리를 개설해 전공 지식을 쌓기 위한 활동을 했어요. 또한 학교 영미문화동아리, 지역봉사동아리에서 리더로 활동했는데, 친구들과 주체적으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어요. ‘내가 원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한 것이 기억에 남는데, 그렇게 열심히 참 여한 과정들이 저 자신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됐어요.

 

이화여대 엘텍공과대학을 선택한 이유

이화여대는 누구에게나 다양한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예전부터 기회의 대학이라고 생각했어요. 요즘 미세먼지나 지구온 난화 문제가 심각하잖아요. 저는 기술발전과 환경보존이 함께 가능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 해 연구하는 것이 꿈이에요. 엘텍공과대학이라면 내가 희망하는 진로에 한발짝 다가갈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판단해 선 택했어요.

 

이화여대 엘텍공과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해줄 조언

공대 진학을 계획하는 학생이라면 학교에서 배우는 기초 수학, 과학 과목들의 기본기를 잘 다질 것을 추천해요. 공대는 공 학적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공부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시절 다져놓은 밑거름이 수업을 들을 때 도움이 되더라고요. 공대 진 학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수학, 과학 기본기를 단단하게 하는 것이 대입 준비와 대학에서의 학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 는 거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