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입시정보 (합격가이드북 및 수기)

반응형

* 한국외국어대학교 가이드북에서 발췌

한국외국어대학교 가이드북

 

한국외국어대학교 인성평가 항목

협업능력

  • 자발적인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나는가?
    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설득하여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공동과제나 단체 활동을 즐겨하고, 구성원들로부터 좋은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

나눔과 배려

  • 타인을 위하여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나눔을 생활화 하고자 하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학교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한 본보기로 언급되거나 모범이 된 사례가 있는가?

소통능력

  • 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경험이 나타나는가?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방식에 대하여 열린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도덕성

  • 자신이 속한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이 되는가?
    규칙이나 규정을 어긴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가?

성실성

  • 학업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가?
    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도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경험이 있는가?

 

한국외국어대학교 발전가능성 항목

자기주도성 

  • 교내 다양한 활동에서 주도적, 적극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는가?
    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만들고 성과를 내었는가?
    기존에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하였는가?

경험의 다양성

•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등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가?
• 독서활동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쌓았는가?
• 예체능 영역에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 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한 경험을 성취한 적이 있는가?

리더십

• 학생회, 동아리 등 학생 주도 활동에서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경험이 있는가?
•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창의적 문제해결

• 교내 활동 과정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
• 교내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는가?
• 주어진 교육환경을 극복하거나 충분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자기소개서 유사도 검증

한국외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유사도검색시스템을 활용하여 자기소개서의 표절, 대필 및 허위기재사실 여부 확인을 위한 유사도 검증을 실시하고 있 으며, 유사도 검증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B수준 이상의 유사도가 검색된 지원자 서류에 대해서 소명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자기소개서의 표절, 대필 및 허위 기재 사실이 발견될 경우에는 감점, 불합 격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표절 검증시스템

 

합격후기

 

Q 1) 고등학교 기간 중 학업역량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어떤 노력했는지?

단순 암기를 통한 교과목의 점수향상만이 아닌 교과서 지식을 제 관심분야와 결합시켜 생기를 불어 넣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 한 LD학부의 특성상 국제관계, 경제, 외국어 등 다양한 학문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탐구하였습니다. 예 를 들어 한국지리 과목의 식량단원을 공부할 때, 교과서에서 문제제기를 이끌어내고 관련 서적 및 참고문헌을 읽음으로써 파생 된 추가적인 갈등과 원인을 발견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과목과 연계하여 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과 그 방안이 지니 는 한계점을 모색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고민을 자율동아리를 통해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해준 내용을 동아리에서 운영하는 블로 그에 포스팅하여 더 많은 친구들이 동아리에서 함께 고민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게시하였습니다.

 

Q 2) 고등학교 기간 중 전공적합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어떤 노력했는지?

Global Business & Technology 학부인 만큼, 영어와 경영과 관련한 전공 적합성을 접목시키는 노력을 했습니다. 제가 이 학부에 입 학해서 영어로 진행되는 원어 수업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기소개서에 영어 실력 향상에 대한 스토리 를 작성하였습니다. 영자신문 동아리에서 기업 인수합병과 관련한 영어기사를 작성했으며, 여러 영어 관련 교내대회에 참여하여 수 상까지 했단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동아리를 기획하여, 여러 경제 정책과 이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토론하 며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문과생이었던 만큼 공학과 관련된 활동을 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육 관련 사회적 기업 가라는 제 장래희망을 공학과 연관 지어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내용으로 엮어냈습니다.

 

Q.3) 면접을 앞두었다면, 이 점만큼은 꼭 준비하라고 조언해주고 싶은 점이 있나요?

첫 번째, 의기소침하거나 겁먹지 마시고, 자신감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면접에서는 누구나 떨리기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면 접장에서 자신있게 여러분의 가치와 잠재력을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면접장에서 면접관님께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니라,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대학하고 온다고 생각하시면 조금 마음이 편하실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학과의 커리큘럼은 미리 알아보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각 학교의 학과마다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나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그러한 점을 활용해서 다른 학교가 아닌 이 학교의 이 학과여야 하는 이유를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외워 말하는 것이 아닌, 질문을 받는 순간에 논리적이고 간결하게 정리해 말하는 연습을 꼭 하세요. 

실제 면접장에 들 어가면 특유의 분위기와 긴장감으로 머릿속이 하얘지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말이 꼬이거나 생각이 멈추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 니다. 게다가, 답변을 외워서 말하다가 작은 실수라도 생기면 그 이후 답변까지 꼬이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에, 이론 연습을 통해 질문 소재에 대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는 연습을 하고, 이를 실전 연습을 통해 반복하시는 것 이 좋습니다. 그리고 녹음 파일을 듣거나 친구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자신이 잘했던 점과 보완할 점을 정리합니다. 답변 정리 연습 을 발전시킨다면, 면접에서 실수하는 일도 줄어 긴장감이 완화되고, 더 나아가 위기의 순간에 임기응변을 능숙 할 수 있는 대처 능 력까지 겸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