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직업흥미검사는 무엇인가요?
개정된 커리어넷 직업흥미검사(K)는 쿠더(Kuder)의 흥미이론을 바탕으로 한 중학생용과 고등학생용 검사로서 직업활동을 척도로 하여 6개 분야, 17가지 직업흥미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변화하는 직업 세계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기반의 직업활동이 급증하고 산업 간 융합이확대되고 있어 다양한 산업이나 직업활동에 대한 이해와 협업이 필요하다. 이에 청소년들이 특정한 직업흥미군뿐만 아니라 몇 개의 직업흥미군을 아우르는 흥미 분야를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생들의 직업흥미도를 위해 고안된 검사로 이와 관련된 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검사목적
자신이 어떤 종류의 일에 얼마나 흥미를 느끼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장래에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기 해서 만들었습니다.
검사대상
중1 ~ 고3 학생, 동일 연령대 청소년
검사항목
- 다양한 직업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한 흥미
- 일상생활에서 실제 경험해 볼 수 있는 활동에 대한 흥미
- 유사한 직업들에 대한 흥미
심리검사전에 알아두면 좋은점
라포형성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한 TIP
1 가벼운 이야기로 시작하기
청소년에게서 느껴지는 인상이나 비언어적 메시지에 유의하여 가벼운 이야기로 대화를 시작한다.
“오늘 날씨는 어떠니? 오늘 급식은 어땠어?"와 같은 일상적인 이야기도 좋고, 외모에 관심이 많아 보이는 청소년이라면 외모에 대한 칭찬으로, 운동에 관심이 많아 보인다면 좋아하는 운동이나 운동선수에 대한 이야기로 대화를 풀어 나갈 수 있다.
이때 ‘네, 아니요.' 또는 단답형으로 대답하게 하는 닫힌 질문을 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쉬운 표현, 긍정적 언어 사용하기
검사받은 날을 기억하는지, 검사한 날에 혹시 평소와 달랐던 에피소드가 있는지 검사를 받은 소감이 어땠는지를 물어보며 자연스럽게 검사 결과로 관심을 유도한다.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지않도록 한다.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현,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용어
를 사용한다.
진로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는 아무래도 학업 성적 등 현실적으로 한계에 부딪히는 부분에 대해더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학업 성적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나 학교생활에 대해이야기를 하면서 청소년의 잠재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한다.
3 적극적인 참여
유도하기 상담자는 청소년이 자신의 검사 결과 해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결과 해석에 제시된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결과 정보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적절 한 질문으로 확인해 본다.
"검사 해석 결과를 요약해 볼까?", "검사 결과를 보니 앞으로 어떤 노력 을 더 해 보면 좋을까?"와 같은 질문에 답하면서 청소년 스스로 진로 설정에 적절한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검사 해석은 다음의 순서로 진행한다.
직업흥미검사 QnA
직업자체에 흥미가 없어요.
흥미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좋음과 싫음 등의 경향성을 알려 주는 것으로 인간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 니다.
자신이 직업에 대해 흥미가 없다고 느낀다면 검사 결과 제시된 높은 흥미와 관련한 직업군을 중심으 로 직업 세계에 대해 스스로 자료를 찾아보고 조사해 보도록 합니다.
흥미는 외부 자극으로 변화가 가능한 영역이므로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서도 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 결과에 대해 담임선생님 및 진로선생님과 함께 상담하면서 호기심이 생기는 직업 목록을 작성해 보거나, 검사 결과를 자신의 진로계 획에 맞게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직업 세계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계기로 삼는 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흥미검사 영역별 검사점수가 비슷해요.
검사 결과에서 점수 그 자체에 주목하는 것보다는 경향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분야를 특별히 더 좋아하거나 싫어하지 않으며, 특정 분야에 대한 선호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로 검사 시 깊이 생각하지 않고, 거의 모든 문항에 긍정 혹은 부정 응답을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흥미 정도가 전체적으로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경우는 검사 시 환경, 응답 태도 및 방식 등을 먼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더 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요.
흥미가 특정 분야로 분화되어 있지 않으면 앞으로의 진로방향을 결정하거나 학과 및 전공을 선 택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답니다. 아울러 이러한 경우는 과도한 자기이상화 또는 낮은 자존감과 자신감 등이 반영된 것일 수 있으므로 학생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심리·정서적인 측면을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이런 결과를 보이 는 학생이라면 다양한 분야에 대한 흥미를 모두 직업으로 연결하지 않아도 되므로 안심하고 다양한 경 험 속에서 직업으로 삼고 싶은 분야와 취미로 삼고 싶은 분야를 나눠 보도록 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직업흥미와 적성검사가 달라요.
적성이란, 학업이나 업무 등 특정 영역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잠재적인 가능성을 말합니다.
따라서 직업적 성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능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가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반면에 흥미란, 어떤 종류의 활동에 대해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쾌·불쾌, 수락, 거부의 경향성을 말합니다.
따라서 직업흥미검사는 어떤 종류의 일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적성검사는 잘하는 것, 흥미검사는 좋아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같을 수도 있지만, 다를 수 도 있습니다.
검사결과에 나온 직업을 선택해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흥미는 진로와 직업을 선택하고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인 중 하나입니 다.
직업흥미검사는 6개 분야, 17개 직업흥미군 중에서 자신의 직업흥미군과 관련된 직업 분야를 파악 하고, 자신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직업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탐색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검사입
니다.
또한 검사 결과에 제시된 직업은 '추천' 직업으로 직업 세계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예시 이며, 추천된 직업 이외에도 더 많은 직업이 있다는 것과 직업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 을 염두에 두고 결과를 살펴봐야 합니다.
진로탐색과 설계를 위해서는 직업흥미뿐만 아니라 적성, 가치 관, 진로성숙도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자기이해가 필요하니 커리어넷의 여러 가지 진로심리검사를 실 시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커리어넷이나 워크넷에서 직업정보 및 학과정보를 탐색해 보거나 흥 미 있는 직업군의 관심 직업들을 체험해 보는 과정도 좋은 방법입니다.
[진로정보 (Career path information)] - 커리어넷 직업적성검사 해석 방법과 궁금증 Q&A
[진로정보 (Career path information)] - 홀랜드의 직업흥미검사과 적성검사
'진로정보 (Career path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리어넷 이용팁 - 아이디, 비밀번호 찾는 방법 (0) | 2023.07.10 |
---|---|
커리어넷 모바일 페이지 바로가기 (0) | 2023.07.05 |
커리어넷 직업적성검사 해석 방법과 궁금증 Q&A (0) | 2023.03.26 |
고등학생 진로찾기 위한 명료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0) | 2022.05.07 |
초등학생의 꿈과 희망 진로지도 하는 방법 (0) | 2022.04.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