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자율주행 개발자의 전망과 직업정보

반응형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가 현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상용화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자동차 기업과 해외 IT 기업은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개발자의 전망과 직업정보
인공지능 자율주행 개발자의 전망과 직업정보

 

다양한 전문 분야의 필요성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행환경 인식 분야에서는 GPS 등의 기술이 사용되며, 자동제어 시스템 분야에서도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자율주행 분야는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확률, 통계, 컴퓨터, 전기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창의력을 가진 인재가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개발자의 역할

인공지능 자율주행개발자는 자율주행차의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첨단 기술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이 일은 매우 다양한 기술 항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첨단 기술을 융합해 적용하는 통합 설계 분야, 주행환경 인식을 위한 GPS, 레이더, 카메라 등을 연구하는 분야, 자동제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분야 등으로 세분화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준비 과정

인공지능 자율주행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학과에 진학하여 석사나 박사 과정을 밟고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아이디어와 실력을 검증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학과나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학과에 진학하지 않더라도 컴퓨터, 전기, 전자, 통신, 기계 등 자율주행자동차 제작과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확률, 통계, 수학, 인공지능, 지리정보시스템, 차량제어, 컴퓨터 자료 구조, 프로그래밍 등을 공부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현재와 미래의 전망

인공지능 자율주행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높지만 공급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 따르면 2025년까지 국내에서는 2만5496명의 전문 인력이 자동차 분야에 필요하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미래형자동차 R&D 전문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인재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업과 학교의 협력을 통해 전공자들이 실무 경험을 쌓고 기업의 전문 인력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현재 7개 대학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산학 연계가 활발한 대학에서 자율주행 개발 분야를 전공한다면 개발자로서 밝은 전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