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되고 싶어요. 경찰시험 vs 대학진학(경찰대)

반응형

 

경찰이 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채용전형별로 필요한 학력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경찰간부(경위)가 되기 위해서는 경찰대학을 졸업하거나, 일반 대학교를 졸업하고 경찰 간부후보생 시험에 합격한 후 경찰종합학교에서 1년간 교육을 마쳐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일반 공채(18세 이상~40세 이하)를 통해 경찰공무원(일반 순경)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대학을 나와서 경찰행정학과 특채시험(20세 이상~40세 이하)에 응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년제 이상 또는 4년제 대학의 경찰행정, 해양경찰 관련 학과를 재학·졸업한 사람으로 경찰행정학 전공 이수로 인정될 수 있는 과목을 45학점 이수한 자에 해당되면 특채시험 자격이 주어집니다.


일반 순경에서 경위로 진급하는 데에는 최소 8년 이상(보통10~20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채용전형 중 본인은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생각해보세요. 경찰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상위권의 성적이 요구되며, 경찰행정학과도 경쟁률이 높은 편입니다. 학교의 진로진학상담선생님과 상의하여 현재 성적 수준을 고려해보고 그 다음에 어느 학교로 진학을 할지, 얼마나 공부를 할지 등에 대해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찰이 되기 위해 반드시 대학을 나올 필요는 없지만 경찰행정학과 등을 졸업한 후 경찰시험을 준비한다면 좀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