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빅데이터분석가 직업정보 및 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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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빅데이터분석가 직업정보 및 되는 방법
[최신] 빅데이터분석가 직업정보 및 되는 방법

 

구체적으로 하는 일

빅데이터 산업이 미래예측과 전략수립 분야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빅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그 결과로부터 지식집약형 서비스와 정책을 창출하는 새로운 사회·경제적 패러다임이 도래한 것이다. 사람들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자주 찾는 정보는 무엇인지, 한번 찾으면 얼마 동안 머무는지 등 경쟁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업이건 개인이건 빅데이터를 부가가치가 높은 소중한 자산으로 만들어야 한다. 빅데이터(Big Data)는 정보화 사회의 원유(Oil)로 기름이 없으면 기계가 작동하지 못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각종 제품을 만들어내지 못하듯, 디지털 시대에 빅데이터만큼 중요한 자산은 없다. 빅데이터분석가는 대량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사람들의 행동 패턴 또는 시장의 경제상황 등을 예측하며 데이터 속에 함축된 트렌드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로부터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이들의 업무는 실시간 쏟아지는 빅데이터를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지 기획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예를 들어, 모바일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요즘 수요층이 즐겨찾는 키워드는 무엇이고, 어느 사이트에서 얼마나 머물며, 실제 구매할 때는 가격과 상품 평가 중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사전에 분석하는 것이다. 기획이 끝나면 분석할 빅데이터 자원을 찾고, 프로그램을 짠 뒤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을 거친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플랫폼을 통해 빅데이터를 처리한 뒤에는 결과물을 시각화한다. 분석방법에 따라 마이닝(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오피니언 마이닝), 계량정보 분석(계량서지학, 계량정보학, 웹계량화), 네트워크 분석(사회 네트워크 분석, 지식 네트워크 분석, 언어 네트워크 분석), 복잡계기법 분석(복잡계 네트워크 분석, 행위자 기반 모형, 시스템 다이나믹스), 클러스터 분석(비슷한 특성을 가진 개체를 합해서 유사그룹을 발굴) 등을 활용한다. 이들은 최신 유행이나 트렌드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세계 각 기업이나 분야별 시장동향을 수시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세계 각국의 빅데이터와 관련한 새로운 기술과 내용, 기사와 논문 등을 신속하게 찾아내는 것도 중요하다. 트위터와 인터넷에 떠도는 자신들의 회사 관련 검색어와 댓글을 분석하거나, 자사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반응을 실시간 파악해 즉각 대처하는 것도 일상적인 일이다. 또한 온라인몰 등 쇼핑업계와 카드사들은 구매이력 정보와 위치기반 서비스(GPS) 등을 결합해 근거리 맛집 등 소비자가 정보를 원하면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장소로 안내한다.

 

정부와 공공기관 입장에서 빅데이터는 국민과 시민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파악하여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빅데이터분석가는 ‘데이터분석가’로도 불리는데, 데이터분석가는 정형과 비정형 데이터를 모두 포괄하여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데이터분석가 중 비정형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사람이 빅데이터분석가이다.

 

데이터분석가 수행직무

• 데이터를 식별·관리·조작·분석하여 기업 경영의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만들어내는 직무
• 통계, 머신러닝,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 분석결과 시각화 업무
• 다양한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가 보여주는 현상을 해석하고 그 원인을 분석해 정보를 얻는 업무
• 핵심 비즈니스를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실험 설계 및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업무
• 마케팅조사, 사회여론조사 등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보를 얻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업무
• 서로 다른 이종데이터 매쉬업과 가명정보 결합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

업무환경

주로 실내에서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한다. 데이터분석 결과가 사업수립, 의사결정 등에 사용되고 분석을 위해 전처리, 시각화 등의 업무가 장기간 요구되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빅데이터분석가 되는 방법

빅데이터분석가 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분석데이터의 구조와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야 하고 분석을 위해 R 또는 Python, DB(SQL, PostgreSQL, Mongo DB) 등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대학에서 통계학,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등을 전공하면 기술적인 토대를 갖추는 데 도움이 된다.

 

경영학이나 마케팅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쌓아두면 기술적인 역량과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인문학 전공자라면 통계학을 추가로 공부하면 된다. 각 대학의 빅데이터 관련 학사나 석박사 과정에서 준비할 수 있다.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충북대와 울산과기대 석사과정, 이화여대 석박사 통합과정, 카이스트, 국민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 빅데이터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서강대학교,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도 단기 교육과정이 있고, 빅데이터활용센터, 빅데이터아카데미에서도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관련 학과

  • 경영학과, 수학과, 심리학과, 컴퓨터공학과, 통계학과, 경영학과 등

관련 자격

  • 빅데이터분석기사, 데이터분석전문가(ADP),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정보처리기사, 사회조사분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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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성 및 흥미

경제, 통계, 수학, 심리 등 다방면에 고도의 지식을 갖추고 호기심과 아이디어가 풍부한 사람, 오랜 분석과정을 끈기 있게 견디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빅데이터분석가는 최신 유행이나 트렌드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세계 각 기업이나 분야별 시장동향을 수시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때문에 세계 각국의 최근 트렌드 및 빅데이터와 관련한 새로운 기술 내용, 관련 기사나 논문 등에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발 빠르게 파악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분석과정을 인내해야 하므로 끈기가 요구된다. 한편,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논리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있어야 한다

경력 개발

빅데이터분석가는 데이터를 다루는 기업, 연구소, 기관 및 단체 등에서 근무한다. 대체로 대기업의 빅데이터 관리부서, 검색포털사이트 업체, 사설 데이터분석 업체 등 다양한 기업 및 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이들은 데이터과학자, 데이터시각화전문가, 데이터기획자로 이동할 수 있고 계량적 분석 등이 필요한 분야로 이동할 수 있다.

일자리 전망

빅데이터분석가 고용전망(2021-2031)
빅데이터분석가 고용전망(2021-2031)

향후 10년간 빅데이터분석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2031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1)에 따르면, 빅데이터분석가가 포함된 데이터전문가는 2021년 약 20천 명에서 2031년 약 3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1천 명(연평균 4.5 %)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데이터 직무별 인력 현황 및 수요
데이터 직무별 인력 현황 및 수요

빅데이터분석가 등 데이터 인력에 대한 현황은 데이터산업실태조사(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에서 확인 가능하다. 동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데이터직무종사자는 122,431명으로 나타나 전년 대비 20.1% 증가하였다. 전 산업에 종사하는 데이터직무종사자는 2016년 102,375명에서 2021년 180,873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직무별로 보면 데이터분석가는 16,396명으로 향후 5년(2021-2026)간 2,821명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유사한 직무를 수행하는 데이터과학자는 3,977명으로 향후 5년(2021-2026)간 1,989명이 필요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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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정보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02)3708-5300 www.kda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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