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적성검사 제대로 활용하기

반응형

 

적성검사를 통해 해마다 자녀의 관심과 선호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추이를 살펴보는 것은 진로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적성검사를 활용할 때는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성의껏 임하게 하자.
적성검사는 자녀의 적성을 파악하고 진로 선택의 범위를 좁히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적성검사에 형식적으로 임하거나 건성으로 검사에 대답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자녀가 적성검사의 중요성을 느끼고 진지하게 답을 할 수 있도록 적성 검사를 하기 전에 동기부여 강연을 듣는 것도 좋습니다. 꿈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느끼면 아이들도 정성껏 검사에 임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결과보다 해석이 중요하다.
적성검사를 활용하기 전에 먼저 검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흥미, 성격, 능력 중에서 어떤 적성 요소를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는 검사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어떤 검사가 더 정확한 결과를 제시 하는가’ 보다는, 어떠한 적성 요소를 측정하는 검사인지 파악해서 해석하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목적에 맞게 활용하자
적성검사는 측정하는 요소에 따라 직업, 학과, 계열 등 다양한 검사 결과를 제시합니다. 따라서 검사를 통해 알고 싶은 내용이 무엇인지에 맞추어 활용해야 합니다. 중학교 이후 적성검사를 활용하는 목적은 주로 문·이과와 전공 학과 결정인 경우가 많다보니 직업 흥미나 성격 유형을 제시하는 검사들이 학과 결과까지 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제시되는 학과 정보는 어디까지나 참고사항 이므로 검사 결과에만 의존하여 결정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