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를 시작한 배경은 무엇인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교육부, 2021)인 고교학점제는 사회적 변화와 그에 따른 인재상의 변화로 인하여 도입된 제도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산업구조 및 사회 전반에 혁명적 변화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교육 패러다임이 기존의 표준화된 산업 사회의 인재상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교육 현실이 문제점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이에 기존의 ‘입시 중심 교육, 경직적이고 획일적인 교육, 수직적 서열화’에서 벗어나 ‘학생 성장 중심 교육, 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 수평적 다양화’를 추구하는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고..
목차 고교학점제로 달라지는 우리 자녀의 학교생활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고교학점제에 따라 1학년 시기에는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공통과목을 주로 배우고 2, 3학년 시기에는 자녀의 진로적성에 맞게 과목을 선택하여 배우기 때문에 이에 따른 고민이 필요합니다. 선택과목을 결정하기 위한 진로탐색의 중요성 선택과목(일반, 진로) 설계가 대입이나 직업 선택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과목에 따라 성적을 내는 방식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이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신중하게 과목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행 과목을 먼저 듣지 않으면 선택할 수 없는 과목(수학·과학)이 생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