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의 갈등해소 방법 (꿈과 진로)

반응형

부모는 자녀가 무조건 꿈을 좇기보다는 경제적인 능력을 인정받으며 안정적인 생활을 하길 바라고, 자녀는 좋아하는 일을 중심으로 하고 싶은 일을 꿈꾸다 보니 학부모님과 자녀 사이에 의견 차이가 생기며 진로갈등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갈등 해결이 필요할 경우 자녀와 함께 커리어넷 진로상담 기능 등을 활용하여 상담을 받아 보고 아래의 활동지를 작성해 대화를 나누며 서로의 입장을 조율해 봅시다.

 

안정성을 중시하는 부모 VS 꿈을 중시하는 자녀

Q

자녀는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화가의 꿈을 꿉니다. 반면, 자녀의 꿈도 좋지만 화가라는 직업이 안정적이지 않아 부모의 입장에서는 선생님을 직업으로 권유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의견 차이로 점점 자녀와의 대화가 줄어들고 사이가 나빠지는 것 같아 고민입니다. 어떻게 대화를 나누면 좋을까요?

 

A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학부모님과 선생님, 주변 사람들과 친구 간 의견 차이는 언제나 있을 수 있습니다. 대화를 통해 의견 차이를 좁혀 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의견을 수용해 가는 과정에서 자녀의 진로를 다양하게 탐색할 수 있으므로 진로탐색의 한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또한, 중학생 시기 자녀의 진로는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진로를 대안으로 고려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둔 후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자녀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고, 그 정보를 토대로 자녀의 적성이나 흥미, 가치관과 잘 맞는 직업인지 파악하는 것이 진로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자녀의 생각을 존중하면서 천천히 대화를 시작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