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전략

반응형

2024 학생부 종합전형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서는 총 272,032명을 선발한다. 인원은 2023학년도 대입 보다 다소 줄었지만 비율은 증가하였으며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비율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024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전국 모집인원 및 지역별 비율은 다소 감소하였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도권 모집인원과 비율이 높은 전형으로 수도권에서 38,267명(44.9%)를 모집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100%로 선발하는 전형과 면접을 포함한 단계별 전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2024학년도 대입에서는 서류형 선발인원은 감소하였으며 면접형 선발인원은 증가하였다. 대부분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두고 있지 않지만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 홍익대 등 일부 대학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또한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학생부 미반영 요소가 있어 학생부의 항목별 영향력이 더 커졌다고 할 수 있다.

 

2024학년도 대입 전형을 통해 살펴보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변화
○ 자기소개서 폐지 및 학교생활기록부의 일부 항목 대입 미반영

2024 학생부 항목별 기재내역

2024학년도 대입에서는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기록이라 할 수 있다. 수상경력과 자율동아리, 개인봉사활동실적, 독서활동이 대입에 미반영된다. 대입에 미반영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이 늘어났지만 대학의 평가요소에 큰 변화는 없다. 따라서 학생들은 여전히 반영되고 있는 기존 항목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야 한다.

2024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전략
1)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교과 내용을 의미 있는 지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최근 학생부종합전형은 블라인드 평가의 확대 및 고교 프로파일 폐지, 학생부 기재 금지 항목 확대 등으로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학생의 역량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에서는 교과 성적과 교과 활동이 평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학업역량을 드러내야 한다. 또한 교과 활동이 기록되는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서류 및 면접 평가에서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전공(계열)적합성을 평가 및 확인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교과 내용을 의미 있는 지식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창의적체험활동과 독서로 연계, 심화, 확장해 나가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교과에서 한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다양한 교내활동(자율, 진로, 동아리, 독서 등)을 통해 활용하는 방법과 관심사나 전공 분야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통해 깊이 있게 탐구하며 역량을 키워나가는 모습을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보여주어야 한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과활동을 중심으로 교과에서 배운 지식을 교내의 다양한 활동과 연계, 심화, 확장해 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창의적체험활동(이하 창체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사를 적극적으로 탐색해야 한다.
창체활동은 자율, 동아리, 진로, 봉사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창체활동은 교과를 기반으로 한 연계 활동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교과에서 생긴 호기심을 다양한 교내 활동을 통해 전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