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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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해당 대학에서 안내된 최종내용을 참고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나타난 성적을 수치로 계산해서 학생을 평가하는 전형이 아니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평가자들이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학생이 속한 환경과 학생의 학업 동기, 학업에 대한 의지, 열정, 노력, 적극성, 도전 정신,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하는 것이다.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2019.11.28.)으로 2021학년도부터 블라인드 서류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블라인드 서류평가란 대학이 학교생활기록부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고교정보, 개인정보(성명과 주민 번호) 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학교생활기록부를 블라인드 처리하는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

     

    [블라인드 처리 항목]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기본 항목
    인적사항 학교 코드, 수험생 성명, 주민 번호
    학적사항 , 고등학교 명(·출입 여부는 기록)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실적, 교과 학습 및 발달상황 고교명이 기재된 모든 사항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고교명이 기재된 모든 사항, 부모 및 친인척 정보 등

     

    2024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100%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진행된다. 2023학년도까지는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대학들도 있었으나 2024학년도부터는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만이 평가의 대상이 된다. 또한 반영되는 학교생활기록부 항목에도 변화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수상 경력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에서 학생의 우수한 역량을 보여줄 수 있도록 운영 하고 이를 개별화해서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2024학년도에는 자율 동아리가 반영하지 않으므로 정규 동아리 활동의 충실성이 더 요구되고 있다. 학생의 진로와 연계된 활동 구성, 학년별로 심화되는 학생의 탐구역량 구성 등 학생이 연간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부터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독서 활동 항목은 반영되지 않지만, 독서를 기반으로한 발표나 보고서를 작성한 활동 등은 다른 항목에서 기록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고 독서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학생이 연간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부터 학교생활기록부 평가 변경 사항]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변경 사항
    수상경력 미반영
    자율동아리 미반영
    청소년단체활동 미기재
    봉사활동 개인 봉사활동 실적 미반영, 학교 봉사활동 실적만 반영
    독서활동 미반영

     

    최근 학생부종합전형의 큰 특징은 이원화이다. 동일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면접형과 서류형을 구분해서 선발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때 면접형과 서류형의 서류평가 방식이 동일한 대학도 있고 다른 대학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면접형은 면접이 중요한 전형 요소이므로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다음은 한국외대의 면접형과 서류형 평가 반영 비율이다. 이를 보면 서류형은 탐구역량 중심으로, 면접형은 계열 적합성 중심으로 평가함을 알 수 있다.

     

    [면접형과 서류형 평가 반영 비율(한국외대)]

    전형명 탐구역량 계열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
    서류형 40 20 20 20
    면접형 20 40 20 20

     

    . 학생부종합전형 현황

    1)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인원은 2023학년도에는 81,390명으로 전체 선발인원의 23.3%였으나, 2024학년도에는 79,520명으로 23.4%를 차지한다. 이는 전년도보다 1,870명 감소된 인원임에도 2024학년도 선발인원이 2023학년도에 비해 4,828명 감소하였기 때문에 전체 전형안에서의 비중은 큰 변화가 없다.

     

    [학생부위주전형 선발인원 비교]

    구분 2023 2022
    학생부교과 154,349(45.4%) 154,464(44.2%)
    학생부종합 79,520(23.4%) 81,390(23.3%)

     

    서울 주요 15개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은 16,861명으로 2023학년도 15,293명보다 1,568명 증가하였다. 물론 정시의 수능 위주 전형에서 20,514명을 선발해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은 수능 위주 전형이지만, 수시에서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을 합해 22,450명을 선발하므로 서울 주요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서는 학생부 위주 전형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2024학년도 서울 주요 15개 대학 전형유형별 모집인원]

    대학 수시 정시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수능 위주
    건국대 342 1,115 434 1,411
    경희대 577 1,538 480 2,178
    고려대 666 1,759
    1,738
    동국대 549 810 299 1,256
    서강대 172 653 169 691
    서울대
    1,963
    1,425
    서울시립대 230 627 75 814
    성균관대 388 1,366 382 1,540
    숙명여대 251 606 217 985
    연세대 487 1,106 346 1,545
    이화여대 400 1,122 300 1,167
    중앙대 504 1,409 478 1,994
    한국외대 372 1,187 472 1,548
    한양대(서울) 338 1,136 236 1,335
    홍익대(서울) 313 464 393 887
    합계 5,589 16,861 4,281 20,514

     

    정원 내 인원만을 산출함. 수능 위주는 수능 50% 이상 반영만 포함. 2024 모집요강 참조.

     

     

    2) 학생부종합전형-일괄합산 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의 일괄합산 전형은 대부분 면접 없이 서류 100으로만 선발한다. 서류형은 자기소개서 폐지 후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학생이 희망하는 대학의 서류 평가요소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또한 대학에 따라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가 합격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도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2024학년도 일괄합산 전형에 가톨릭대 잠재능력우수자서류, 광운대 광운참빛인재(서류형), 숙명여대 숙명디지털
    융합인재 전형이 추가된다.

    단계별로 면접을 시행하던 대학들 중 경인교대 교직적성 전형, 상명대 상명인재 전형과 평택대 PTU종합 전형, 한경대 잠재력우수자 전형이 서류100 일괄합산 전형으로 변경된다. 특히 경인교대 교직적성 전형의 경우 선발인원도 245명에서 78명으로 대폭 감소되고 전형방법도 변경되었으므로 전년도 합격 결과 참고 시 주의가 필요하다.

    서류100으로 선발하던 인하대 인하참인재 전형과 아주대 다산인재전형이 폐지되었다.

     

    [학생부종합전형 일괄합산-수도권 주요 대학]

    대학 전형명 모집인원 전형방법 수능최저
    2024 2023
    가톨릭대 잠재능력우수자서류 259
    서류100 X
    강남대 학생부 259 243 서류100 X
    국민대 학교생활우수자 404 383 서류100 X
    경인교대 교직적성 78 245 서류100 X
    광운대 광운참빛인재(서류형) 162
    서류100 X
    단국대(죽전) DKU인재(서류형) 225 343 서류100 X
    덕성여대 덕성인재(서류형) 102 113 서류100 X
    명지대 명지인재서류 265 265 서류100 X
    상명대 상명인재 262 278 서류100 X
    서강대 일반 532 548 서류100 X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서류형) 80 80 서류100 X
    서울여대 바롬인재서류 248 234 서류100 X
    성균관대 계열모집 411 417 서류100 X
    학과모집 356 506 서류100
    (사범대/스포츠과학/
    의예는 단계별 전형)
    X
    성신여대 학교생활우수자 215 209 서류100 X
    세종대 창의인재서류형 131 107 서류100 X
    숙명여대 숙명인재서류형 91 149 서류100 X
    숙명디지털융합인재 58
    신한대 신한국인 153 136 서류100 X
    을지대 EU미래인재 108 101 서류100 X
    이화여대 미래인재 948 898 서류100
    중앙대 CAU탐구형인재 424 408 서류100 X
    평택대 PTU종합 86 123 서류100 X
    한경대 잠재력우수자 283 273 서류100 X
    한신대 참인재종합면접 294 292 서류70+면접30 X
    한국외대 학생부종합(서류형) 500 521 서류100 X
    한성대 한성인재 257 254 서류100 X
    한양대(서울) 학생부종합(일반) 837 821 학생부종합평가100 X
    한양대(에리카) 학생부종합(일반) 482 455 학생부종합평가100 X
    SW/ICT인재 34 34
    홍익대(서울) 학교생활우수자 464 506 서류100

     

    3) 학생부종합전형-단계별 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의 단계별 전형은 1단계에서는 서류로 일정 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면접을 실시해 1단계 성적과 합산해 선발하는 방식이다. 2단계에서 면접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의 진실성과 학생의 역량을 확인하고자 한다. 보통 면접 반영 비율 30% 정도가 가장 많지만 2024학년도 대입에서 면접 반영 비율이 40% 이상인 학교로 가천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서울대(일반전형),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연세대 등이 있다.

    2024학년도에 단계별 전형으로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으로 단국대 DKU인재(면접형), 성균관대 과학인재 전형이 신설되었다.

    홍익대 미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실기/실적 전형으로 변경되었다.

     

    [학생부종합전형 단계별 전형 대학-수도권 주요 대학]

    대학 전형명 모집인원 전형방법 수능최저
    2024 2023
    가천대 가천바람개비 474 521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50
    X
    가천의약학 42 44
    가천AI·SW 50 50 X
    가톨릭대 잠재능력우수자면접 255 417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가톨릭지도자추천 56 86
    X
    학교장추천 49 10 (의예/약학 )
    강남대 서류면접 271 283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건국대 KU자기추천 830 795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경기대 KGU학생부종합 712 710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1,090 1,100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고려대 일반전형(계열적합형) 573 463 1단계(5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50
    X
    일반전형(학업우수형) 950 882 1단계(6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사이버국방 5 5 1단계(5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20+기타30
    X
    광운대 광운참빛인재(면접형) 329 491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소프트웨어우수인재 30 30
    국민대 국민프런티어 483 616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단국대 DKU인재(면접형) 108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SW인재 50 50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대진대 윈윈대진 350 345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덕성여대 덕성인재(면접형) 117 122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60+면접40
    X
    동국대 Do Dream 500 512 1단계(3.5~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Do Dream(소프트웨어) 64 64
    불교추천인재 108 108 1단계(2~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동덕여대 동덕창의리더 172 167 1단계(3~5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50
    X
    명지대 명지인재면접 388 382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크리스천리더 52 52
    삼육대 세움인재 193 178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60+면접40
    X
    재림교회 목회자추천 90 102
    서울과학
    기술대
    학교생활우수자 407 318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창의융합인재 57 60
    서울교대 교직인성우수자 100 100 1단계(2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50
    서울대 지역균형 476 563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일반전형 1,394 1,294 1단계(2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50
    [사범] 1단계(2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30+교직인·적성20
    X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면접형) 370 365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60+면접40
    X
    서울여대 바롬인재면접 162 143 1단계(5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50
    X
    SW융합인재 29 29
    기독교지도자 23 23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50
    성균관대 학과모집 73 67 [사범대/스포츠과학]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의예]
    1단계(5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과학인재 110
    1단계(7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성신여대 자기주도인재 435 426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세종대 창의인재면접형 330 353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숙명여대 숙명인재면접형 284 270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60+면접40
    X
    숭실대 SSU미래인재 618 618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SW우수자 21 25
    아주대 ACE 586 543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의예/약학 )
    첨단융합인재 92 30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연세대 활동우수형 568 540 1단계(일정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60+면접40
    국제형-국내고 274 178
    을지대 EU자기추천 120 112 1단계(4배수): 학생부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인천대 자기추천 686
    1단계(3배수): 학생부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 사범대(4배수)
    X
    인하대 인하미래인재 960 854 1단계(3.5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 의예과(3배수)
    X
    중앙대 CAU융합형인재 513 526 1단계(3.5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차의과대학 CHA학생부종합 165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한국공학대 창의인재 203 130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60+면접40
    X
    한국외대 학생부종합(면접형) 468 447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50+면접50
    X
    SW인재 34 34
    한국항공대 미래인재 145 143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X

     

    4) 학생부종합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일부 대학과 의예과, 약학과를 중심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지원 시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작용한다. 왜냐하면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경쟁률 및 최종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만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실질 경쟁률은 최초 경쟁률보다 절반 정도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끝까지 수능 공부에 전념하도록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수도권 소재 대학]

    대학 전형명 수능최저학력기준
    가천대 가천의약학 의예: , (미적/기하), , (2) 3개 영역 각 1등급
    한의예: , (미적/기하), , (2) 2개 영역 각 1등급, 과탐 2과목 모두 1등급
    약학과: , (미적/기하), , (2) 3개 영역 등급 합 5
    가톨릭대 학교장추천 의예과: , (미적/기하), , (2) 3개 등급 합 4, 한국사 4등급
    약학과: , (미적/기하), , (1) 3개 등급 합 5
    고려대 일반-학업우수형 인문: , , , /(1) 4개 등급 합 8, 한국사 4등급
    자연: , (미적/기하), , (1) 4개 등급 합 8, 한국사 4등급
    반도체공학과/차세대통신학: , (미적/기하), , (1) 4개 등급 합 7, 한국사 4등급
    의과대학: , (미적/기하), , (2) 4개 등급 합 5, 한국사 4등급
    서울대 지역균형 , , , /(2) 3개 등급 합 7
    일반전형 체육교육: , , , /(2) 24등급
    디자인: , , , /(2) 3개 등급 합 7
    아주대 ACE 의학과: , (미적/기하), , (2) 4개 등급 합 6
    약학과: , (미적/기하), , (2) 4개 등급 합 7
    연세대 활동우수형 인문/사회: , , /(2) 2개 등급 합 4, 영어 3등급, 한국사 4등급
    자연: (미적/기하)+/(2) 2개 등급 합 5, 영어 3등급, 한국사 4등급
    의예과/치의예과/약학과: , (미적/기하), (2) 2개 영역 1등급, 영어 3등급, 한국사 4등급
    국제형(국내고) , , /(2) 2개 등급 합 5, 영어 1등급, 한국사 4등급
    이화여대 미래인재 인문: , , , /(1) 3개 등급 합 6
    자연: , (미적/기하), , (1) 중 수학 포함 2개 등급 합 5
    의예과/약학전공: , (미적/기하), , (1) 4개 등급 합 5
    미래산업약학전공: , , , /(1) 4개 등급 합 5
    스크랜튼: , , , /(1) 3개 등급 합 5
    홍익대 학교생활우수자 인문: , , , /(1) 3개 등급 합 8, 한국사 4등급
    자연: , (미적/기하), , (1) 3개 등급 합 8, 한국사 4등급

     

    . 서류평가

    1)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 및 내용

    2007년 입학사정관제로 시작한 학생부종합전형은 전형의 특성상 평가 기준이 대학별로 달랐고, 이러한 요소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대학은 평가 요소를 표준화하는 연구를 통해 학업역량, 전공(계열)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의 평가 요소와 세부 항목을 안내하였고, 각 대학들도 이를 기반으로 서류평가를 진행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대입 자료로 제공할 수 있는 학교생활기록부의 항목과 내용 축소,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폐지 등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대상이 되는 전형자료의 정보 제공 범위가 급격하게 축소되었다. 또한 2015 개정교육과정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변화와 고교학점제로의 이행 등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와 세부 항목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연세대, 경희대, 중앙대, 한국외대, 건국대가 공동연구 결과로 발표한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 및 내용을 제시한다. 이 평가 요소와 내용은 각 대학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2024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5개 대학(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공동연구]

    평가 요소 평가 항목에 따른 세부 내용
    학업역량 학업성취도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교과목(: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의 교과성적은 적절한가? 그 외 교과목(: 에술·체육, 기술·가정/정보, 2외국어/한문, 교양 등)의 교과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유난히 소홀한 과목이 있는가?
    -학기별/학년별 성적의 추이는 어떠한가?
    학업태도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하려는 의지가 있는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가?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업 내용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이 있는가?
    탐구력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 등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
    -교내 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드러나고 있는가?
    진로역량 전공(계열)관련 교과 이수 노력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이수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전공(계열)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노력을 하였는가?
    (: 공동교육과정, 온라인수업, 소인수 과목 등)

    -선택과목(일반/진로)은 교과목 학습단계(위계)에 따라 이수하였는가?
    전공(계열)관련 교과 성취도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의 석차등급/성취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이수단위, 수강자수, 성취도를 분포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성취 수준은 적절한가?
    -전공(계열)과 관련된 동일 교과 내 일반선택과목 대비 진로선택과목의 성취수준은 어떠한가?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경험이 있는가?
    공동체역량 협업과 소통 능력 -단체 활동 과정에서 서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 모습이 보이는가?
    -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가?
    -타인의 의견에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잘 전달하는가?
    나눔과 배려 -학교생활 속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생활화한 경험이 있는가?
    -타인을 위하여 양보하거나 배려를 실천한 구체적 경험이 있는가?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성실성과 규칙준수 -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
    리더십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구성원들의 인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율한 경험이 있는가?

     

    2) 학업역량

    학업 역량은 대학 교육을 충실히 이수하는데 필요한 수학능력으로, ‘학업성취도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 수준이나 학업 발전의 정도를 의미한다. ‘학업성취도는 정량적인 학업성취도와 함께 이수 과목, 이수자 수, 평균과 표준편차, 성취도와 성취 비율 등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학업 능력, 추세적 발전 정도, 희망 전공과의 학업 연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지원자가 이수한 교육과정에 대한 고려, 진로선택과목 석차 등급 미반영에 따른 3개 학년 평균 성적에 대한 이해, 선택과목 확대 및 이수자 수 감소에 따른 석차 등급의 이해 등 정성평가를 위해 종합적인 학업역량 평가를 실시한다.

    학업 역량 중 학업태도는 자기주도성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 도전 정신과 실험 정신, 지적 호기심, 각종 교내 활동에 대한 열정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 학생이 처한 교육환경에서 스스로 배움을 확장하고 토론이나 실험, 과제수행, 집단학습 등을 통해 창의성이나 자기주도성을 발휘한 것과 동아리 활동이나 자율활동, 진로활동 등에서 보이는 진취성 등이 중요하다.

    학업 역량 중 탐구력은 어떤 대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깊게, 꾸준히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이다. 교과 시간에 수업 내용과 연계된 질문을 던지거나,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자 노력했는지, 자신의 진로와 관련해 어떤 수업을 수강하였고,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탐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는지, 수업에서 생긴 궁금증을 풀어보고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학교의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해 관심을 넓혀나갔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수행평가도 그 평가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탐구역량은 주제 탐구,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한 자율활동을 통해 꾸준하게 탐구 의지를 보인 활동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학술 동아리 활동에서 교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토론, 실험, 연구, 탐구 활동 등에서도 드러날 수 있다.

     

    3) 진로역량

    기존의 전공적합성이라는 평가요소가 진로역량이라는 용어로 변경되었다. ‘진로역량평가요소는 자신의 진로와 전공(계열)에 관한 탐색 노력과 준비 정도로 정의하여 대학의 전공 맞춤형 활동을 강조하기보다는 장래 희망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전공(계열) 관련 교과이수 노력에서는 학생의 희망 진로 계열에 맞는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했는지가 중요하다. , 관련된 과목 선택의 적절성, 전공(계열) 관련 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자발적인 노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인문/사회/상경 계열은 국어와 사회과목을 더 이수하고, 자연/공학/의학은 수학과 과학 과목을 더 이수하고, 영어는 모두 충실히 이수하는 것이 좋다. 자연/공학/의학 계열은 수학과 과학을 더 이수하면서 지원학과에 맞는 과학II 과목을 추가적으로 이수할 필요가 있다.

    진로역량 중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평가항목에서는 지원 전공과 관련된 교과목에 대한 정성적 평가를 실시한다. 전공(계열) 관련 동일 교과 내 석차 등급을 활용하는 일반선택과목과 성취 수준을 활용하는 진로 선택과목의 성취도를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교과 성취 수준을 살피는 것이다.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은 기존의 전공이라는 용어를 배제하고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진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된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을 평가에 반영한다. 미적분이나 물리과목의 교과 성적은 학업역량의 평가항목에서도 평가하지만, 자연계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를 평가하는 진로 역량의 평가항목에서도 평가한다. 전공(계열)과 관련된 동일 교과 내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의 성취 수준을 비교해 종합적으로 교과 성취 수준을 살피는 것이다.

    진로역량 중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은 학교 교육에서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의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지, 희망 전공(계열)과 관련 있든 그렇지 않든 학교 교육에서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한 어떤 활동을 하더라도 경험을 통해 시각을 넓혔는지, 얼마나 성장했는지가 중요하다.

     

    4) 공동체역량

    공동체역량은 기존의 인성발전가능성평가 요소를 통합하고 평가자료에서 찾기 쉽지 않거나 학생 간 변별이 어려운 평가항목이 통합되었다. 공동체역량 평가 요소를 통해 교내 각종 공동체 활동 속에서 구성원들과 협력하고 나눔을 실천한 경험을 중요하게 반영한다. ‘협업과 소통 능력에서는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공동 학습과 단체활동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지 평가하며, 소통 능력은 교내 활동 중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수용하는 태도를 학생부 자료를 통해서 살피고자 하는 것이다.

    공동체역량 중 나눔과 배려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하여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을 말한다. 봉사활동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나눔 실천과 학급, 동아리, 수업에서의 다양한 공동체 활동 경험, 자신에게 득이 되거나 손해를 감수하는 상황일지라도 나와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양보와 배려를 실천한 경험, 상대의 처지를 헤아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려는 노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공동체역량 중 성실성과 규칙준수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공동체의 기본 윤리와 원칙을 준수하는 태도를 말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활동에서 성실함을 기반으로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공동체역량 중 리더십은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이끌어가는 능력으로 학교의 수업 상황, 모둠별 학습 상황, 동아리 활동 등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협력, 화합 등 다양한 상호작용을 이끌어가는 행위를 평가하는 것이다. 학생회 회장이나 학급 반장, 동아리 회장 등 임원 활동뿐만 아니라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하는 데 영향을 미치거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 면접평가

    1) 면접 유형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실시하는 면접의 유형은 서류 기반 면접과 제시문 기반 면접이 대표적으로 각 대학이 실시하는 면접 유형은 다음과 같다.

     

    [면접 유형]

    면접 유형 대학(전형)
    서류 기반 면접 가천대(가천바람개비, 가천의약학, 가천AI·SW), 가톨릭대(잠재능력우수자 면접, 가톨릭지도자추천, 학교장추천), 건국대(KU자기추천), 기대(KGU학생부종합), 경희대(네오르네상스), 광운대(광운참빛인재면접, 소프트웨어우수인재), 국민대(국민프런티어), 단국대(DKU, SW인재), 대진대(윈윈대진), 덕성여대(덕성인재면접), 동국대(DoDream, 불교추천인재), 동덕여대(동덕창의인재), 명지대(명지인재면접, 크리스천리더), 삼육대(세움인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생활우수자, 첨단인재), 서울대(지역균형), 서울시립대(학생부종합면접), 서울여대(바롬인재, SW인재), 성신여대(학교생활우수자), 세종대(창의인재면접), 숙명여대(숙명인재면접), 숭실대(SSU미래인재, SW인재), 아주대(ACE, 첨단융합인재), 을지대(EU자기추천), 인천대(자기추천), 중앙대(CAU융합형인재), 차의과학대(CHA학생부종합), 한국공학대(창의인재), 한국외대(학생부종합면접), 한국항공대(미래인재)
    제시문 기반 면접 고려대(일반-계열적합형/학업우수형), 서울대(일반전형), 연세대(활동우수형),

     

    2) 서류 기반 면접

    서류 기반 면접은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서류 내용을 확인하면서 대학의 평가 요소에 따라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는 것으로 대학별로 다른 평가 요소와 반영 비율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중앙대학교 다빈치전형
    (2024학년도 CAU융합형인재)의 면접 평가는 지원자의 학업준비도, 인성 및 의사소통능력, 서류의 신뢰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중앙대학교 다빈치형인재 전형]

    평기모형 및 비율 평가요소별 세부내용
    학업준비도 40% -교과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 및 활용 능력
    -학습활동 과정에 대한 주도적 참여 및 이해 수준
    서류신뢰도 40% -제출서류에 대한 신뢰 수준 및 추가 사항
    인성 및 의사소통능력 20% -교내 협력 활동, 공동체 활동에 대한 지원자의 태도, 가치관, 면접 상황에서의 논리적인 전개력 및 의사소통능력

    면접 준비를 위해 선행학습영향평가서를 찾아 질문지를 확인해 보거나, 각 교육청에서 만든 자료집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학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면접 평가는 지원학과에 대한 관심도, 기초수학능력,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리더십, 목표의식, 의사소통능력, 공동체 의식, 인성 등을 평가한다.

     

    서류 기반 면접은 다음 내용을 확인하면서 면접을 준비해 보는 것이 좋다.

    항목 자가 점검 사항
    진로활동 -교내활동을 통해 지원전공에 대한 진로탐색 노력을 기울였는가?
    [YES] 진로준비 노력과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및 동기를 질문과 답변으로 만들어본다.
    [NO] 학년별로 탐색한 관심분야가 다른 경우, 그 사유와 계기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자율활동/동아리활동 -자율활동 및 동아리활동 등에서 전공 관련 노력을 기울였는가?
    [YES] 전공과 관련된 모든 활동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그 중에서도 본인에게 특별했던 경험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하나쯤 자세히 준비한다.
    [NO] 자율활동 또는 동아리활동 외에 전공을 위해 노력했던 활동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교과학습발달상황 -전공과 관련된 선택과목을 이수했는가?
    [YES] 이수하게 된 계기, 그리고 이수한 과목에서 전공 관련된 학습경험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NO] 선택과목을 이수하지 않았던, 혹은 못했던 이유와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 노력했던 사항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업 참여의 성실성이나 적극성이 잘 드러나는가?
    [YES] 수업 참여 내용 및 결과 등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NO] 간접적으로 성실성이나 적극성을 보여줄 수 있었던 사례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자율활동/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급 또는 학교에서 11역할, 학급임원 등 책임감을 갖고 수행한 역할이 있는가?
    [YES] 역할을 맡게 된 계기와 동기, 활동 경험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기억에 남는 경험 및 역할 수행과정에서 느꼈던 점을 질문과 답변으로 만들어본다.
    [NO] 학급을 위해 봉사한 경험이 있다면 사례를 생각해보고, 활동과정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동국대학교 2023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중앙대학교 2023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에 제시된 면접 예시 문항은 다음과 같다.

    계열 면접 문항
    인문/자연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면서 반장으로서 어려운 점들이 있었다고 하였는데 구체적인 사례와 해결하기 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인문/자연 학업성취도가 꾸준히 향상되는 모습을 보이는데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한 본인만의 노력이 있다면 무엇이 있었는지 말씀해주세요.
    인문/자연 학교 자치위원으로서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반영되었다고 하였는데 어떠한 아이디어가 반영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인문 진로활동 시간에 코로나19와 공교육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온라인 수업이 협동활동에 보다 용이하지만, 입시 위주 교육에 따른 한계점도 있다고 지적했는데, 온라인 교육의 장단점을 본인이 경험했던 사례를 예시로 설명해주세요.
    자연 독서 시간에 과학공학기술의 미래 단원을 발전, 심화시켜 인간의 운명도 말과 같을까라는 주제를 스마트그리드라는 정보와 환경이 결합된 에너지 기술과 연관, 사례를 통해 주장의 구체적 근거로 삼았다고 하였는데 이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3) 제시문 기반 면접

    제시문 기반 면접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상의 기본 개념 이해를 토대로 단순 정답이나 단편 지식이 아닌 종합적인 사고력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주어진 제시문과 질문을 바탕으로 면접관과 수험생 사이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제시문 기반 면접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일부 대학과 더불어 일부 의과대학에서 실시하는 면접 방식이다. 주로 제시된 주제에 대한 면접 대상자의 분석 능력, 추론 능력, 관점, 가치관 등을 평가한다. 면접 대기실에서 제시문과 그에 대한 문제를 주면 학생들은 10~30분간 제시문을 독해하고 문제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 그 후, 준비한 답변을 면접실에서 말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주로 학업 능력과 전공적합성을 평가하는 문제로 구성되며, 교과 내용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둔다.

    제시문 기반 면접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인문·사회 계열 지원자는 평소 꾸준한 독서 활동으로 제시문에 대한 이해력과 논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 계열은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수이다. 제시문 기반 면접의 경우 각 대학이 홈페이지에 기출문제를 공개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매년 발표되는 대학별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보고서에는 대학별 고사에 대한 출제 근거와 평가 기준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어, 대학별 면접의 특성을 알 수 있는 매우 좋은 자료이다. 이전에는 모집 단위별로 문항이 다른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계열별, 단과대별로 공통 문항을 활용해 평가하는 대학이 많다.

     

    다음은 서울대학교 입학처에 공개된 2022학년도 일반전형 인문계열 제시문 면접 문항이다.

    인문학 면접 구술 문항
    제시문 () 우정의 본질은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우리는 자신의 친구들에게 더 우호적이며, 나와 무관한 제3자들에게보다 나의 친구들에게 더 많은 윤리적 의무와 책임을 진다. 우정은 서로의 차이다름을 인정한다. 그러므로 우정은 인간의 삶을 인간답게 만드는 소중한 가치이다. 친구는 상대의 특별한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바로 이 한 명의 남다른 인간으로 살아가도록 서로를 인도하는 인생의 안내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은 친구와 맺는 우정의 관계를 본()으로 삼는 곳에서만, 진정한 소통과 상생이 가능하다. 나로부터 멀리 있는 타인들, 그리고 멀리서 온 이방인들의 차이를 반기며 그들과 친구가 될 준비를 하라! 그런 마음이 준비된 자들의 세계에서만 비로소, 참된 우리의 역사가 시작될 것이다.


    () 나에게 가까운 타인이 행복할 자격이 있든 없든 그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편애(偏愛)라 한다. 공정하게 판단한다는 것은, 이런 치우친 편애의 마음 없이 모두를 똑같이 대한다는 의미이다. 공정한 사람은 모두를 나와 연관이 없는 제3자로 바라볼 줄 아는 객관적인 판관의 태도를 취한다. 자기 자신과 가까운 이를 편애하는 마음은 결국 자기를 편애하는 마음에서 생긴다. 편애는 자기애의 확장인 것이다. 나 자신과 가까운 이를 대할 때, 우리 마음속에 공정한 판관의 태도보다 편애의 태도가 앞서는 까닭은 여기에 있다. 그러나 진정으로 좋은 삶을 위해서는, 어떤 경우든 항상, 공정한 판관의 마음이 치우친 편애의 마음을 능가하고 앞서도록 해야 한다. 그 누구를 대하든지, 그의 선함과 옳음을 먼저따져 물은 다음에 그의 행복에 관한 물음이 뒤따라오도록 하라! 이와 반대되는 순서로 묻는 세계가 있다면, 그런 세계에는 경멸만이 넘쳐날 것이다.
    문제1 ()의 관점에 대해 ()는 어떤 입장을 취할지 설명하시오.
    문제2 모두가 존엄하고 품위 있게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의 견해 중 어느 쪽이 더 절실히 요구되는가? 사회적으로 소외되거나 배제된 사람들의 사례를 제시하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문항해설 [문제 1] 제시문 ()의 입장은 우정이 좋은 삶의 원리이며 우정의 본질은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하지 않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의 관점은, 나와 가까운 사람의 옳고 그름을 먼저 따져 묻지 않고 그냥 그의 행복부터 바라는 마음은 편애라는 것이다. 극명하게 대조되는 모습을 띠는 이 두 입장의 실질적인 논점을 정확히 이해한 다음, 두 입장이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다각도로 사유해 본 후, ()()에 대해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 추론해 보도록 요구하는 문제이다.
    [문제 2] 제시문 ()의 관점은 우정의 공동체를 지향한다면, ()의 관점은 공정한 공동체를 지향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의 우정의 공동체는 차이를 있는 그대로 다름으로 인정하면서 각자의 특수한 사정과 고유한 상황에 주목하는 타인에 대한 정서적 공감을 중시하며, 추상적인 동일시나 획일화의 경향을 가장 시급히 해결할 문제로 상정할 것이다. 반면에 ()의 공정한 공동체는 선과 옳음의 견지에서 모두를 치우침 없이 객관적으로 판정한 다음에 합당한 보상과 처벌을 부과하는 것을 중시할 것이다. 이런 공동체에서는 누군가에게 도덕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특혜를 주는 것이 가장 큰 이슈로 비판될 수 있다. 자신이 제시한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의 사례가 해결되려면 ()의 공정의 이념과 ()의 공감의 관계 중 무엇이 더 시급히 필요한지 묻는 문항이다.

     

     

    다음은 연세대학교 입학처에 공개된 2022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추천형) 자연 계열 제시문 면접 문항이다.

    자연 계열 면접 문항
    제시문 () 모든 물질은 원자라고 불리는 작은 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자는 없어지거나 새로 생기지 않는다. 원자는 다른 원자로 변화하지 않으며, 한 가지 원소를 구성하는 원자는 크기와 질량이 일정하다. 서로 다른 원자들은 일정한 정수비로 결합하여 화합물을 형성한다. 원자는 양성자와 중성자로 이루어진 핵과, 주변에 분포하고 있는 전자로 구성된다. 원자의 종류는 원자를 구성하고 있는 양성자의 숫자에 의해 결정되며, 원자는 원자핵 주변의 전자를 잃거나 얻어서 안정된 형태의양이온이나 음이온을 형성할 수 있다.


    () 단맛과 짠맛을 내는 조미료로 사용되는 설탕과 소금은 모두 결정성 고체를 이룬다. 두 가지 물질은 모두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갖고 있다. 설탕과 소금은 모두 생명 현상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물질들로, 설탕은 생명체의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지만 소금은 에너지원으로는 작용하지 않는다. 설탕의 결정은 서서히 가열하면 180°C에서 녹아 흘러내리며 200°C 정도가 되면 누렇게 변하기 시작한다. 설탕을 더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검은색으로 변하면서 타게 된다. 반면에 소금의 결정은 800°C의 고온에서 액체 상태로 변화하며, 분해되거나 타는 현상은 발견되지 않는다.


    () 자연계에는 중력, 전자기력 등 여러 종류의 힘이 존재한다. 쿨롱은 전하를 띤 두 금속 구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는 두 금속 구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두 금속 구가 가진 전하량의 곱에 비례함을 발견했는데 이를 쿨롱 법칙이라고 한다. 두 금속 구가 같은 부호의 전하를 가진 경우 서로 미는 힘이 작용하며, 서로 다른 부호의 전하를 가진 경우 서로 당기는 힘이 작용한다. 쿨롱 법칙은 이온 결합 등 전하를 띤 물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공유 결합 물질이 화학반응을 할 때 원자들 사이의 공유 결합이 끊어지면서 새로운 공유 결합이 형성된다. 각각의 공유 결합은 서로 다른 결합력을 가지는데 끊어지는 공유 결합과 새로 형성되는 공유 결합의 결합력차이만큼 에너지를 흡수하거나 방출하게 된다.
    문제1 설탕은 생명체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소금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제시문 (), (), ()를 참고하여 구술하시오. [15]
    문제2 설탕과 소금의 녹는점이 크게 차이 나는 이유와 200°C 이상의 온도에서 설탕이 변화되는 이유에 대해서 구술하시오. [15]
    문제3 같은 질량을 가지면서 서로 다른 전하량을 갖는 3개의 입자 A, B, C2차원 평면 위에 놓여 있다. 전하량 +4A 입자는 x=0인 어느 위치에 고정되어 있으며 전하량 C 입자는 x=1인 어느 위치에 고정되어 있다. 전하량 +2B 입자에 작용하는 알짜 힘이 0이라고 할 때, B 입자의 위치를 추론하고 이 추론의 성립을 위해 본인이 사용한 전제조건에 대해 구술하시오. [10]

     

     

    .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방법

    1) 교과에 충실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고, 학교생활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교과 수업 시간이다. 그러므로 점수를 올리기 쉬운 방법, 즉 오지선다형 시험을 준비하는 수준을 넘어서 자신만의 언어와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문제 풀이 요령보다는 내용 이해를 위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관련 책도 찾아보고 이전에 배웠던 교과 내용과 다른 교과를 연계해 스스로 사고의 폭을 넓혀보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다음의 중앙대학교 2023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에 제시된 주제별 합격 수기에서 교과에 충실한 내용을 참고해 보자.

    학과 합격 수기 내용
    경영학과 저는 ‘3년 내내 기본에 충실한 학생이었습니다. 수업을 집중해서 듣고, 자투리 시간에는 부족한 부분을 복습하거나 문제집을 풀면서 공부의 감을 꾸준히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고등학생이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이러한 자세를 3년 내내 유지했다는 점입니다. 슬럼프도 있었지만, 성적 하락이나 주변의 견제에 최대한 신경을 쓰지않으려고 노력했고, 꾸준히 해왔던 대로 공부하며 자연스럽게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공공인재학부 흔히 얘기하는 공교육 중심의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이었습니다. 학교생활을 의미있고 성실하게 보내려고 노력했고, 사교육이나 교외 활동 대신 학교생활 자체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선생님과의 소통을 통해 궁금한 것을 해결하고, 교내 수행평가를 통해 교과 내용에 대해 심화학습 하였습니다. 덕분에 성적도 많이 올랐고, 학교생활기록부도 풍성하게 기록될 수 있었습니다.
    영어영문학과 저는 비빔밥에 들어갈 다양한 재료들을 준비하는 것처럼 제가 배우고 싶은 학문을 위해 여러 방면에서 노력했습니다. 매일 공부 계획을 세워 하나 하나 지켜나갔고, 궁금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질문하였습니다. 또한, 교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제가 관심있는 분야와 연결되어 더욱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2) 선택과목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선택과목에 대해 오해해서는 안 될 부분들이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자신의 진로에 따른 선택과목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선택과목으로 종합전형에서 유불리의 평가가 절대적 차이를 불러오는 것은 아니다. 학교의 상황에 따라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 선택과목과 전문교과를 모두 개설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과목에만 치중하기보다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을 충실히 이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공통과목과 일반선택과목 등을 통해 기초학력을 단단히 쌓은 기본 위에 학생들이 진로에 맞는 과목을 추가적으로 수강하고, 이 과정을 통해 진로에 대한 관심과 학문에 대한 열정을 찾는 것이 진로 선택과목을 잘 활용하는 방법이다.

     

    다음의 서울대학교 2023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에 제시된 어떤 과목을 공부해야 하나요?’라는 주제에 제시된 내용을 참고해 보자. 다만,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선택과목과 합격생의 연관성은 절대적이 아니다. 자신의 진로 설계에서 선택한 과목들을 중심으로 주도적으로 탐구하는 역량이 중요함을 기억해야 한다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합격생]
    국어, 영어, 수학으로 기초를 튼튼히 하세요
    경제학부 수업에서 교수님들은 항상 경제학적 직관경제학적 논리를 강조하십니다. 대학에서 배우는 경제학은 어떤 경제적 문제 상황이 제시되고 이와 관련한 변수들을 빠르게 찾은 다음 그 변수들을 사용한 그래프나 수식을 이용한 논증 과정을 통해서 증명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이런 경제학적 직관과 논리는 대학에서 경제학을 꾸준히 공부해야만 기를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대학에서 경제학을 꾸준히 공부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재학 중에 수학, 국어, 영어 과목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수학은 경제학적 논리와 직결되는 과목입니다. 경제학부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 속해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경제학이라는 학문은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자 과학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과학적 방법이란 수학적 도구들을 의미합니다. 그래프와 수식을 사용하지 않는 경제학 이론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경제학 전공자에게 있어 수학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경제학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개념인 최적화라는 개념은 경제 주체에게 가장 합리적인 점을 찾는 것을 말합니다. 최적화 지점을 찾는 데는 여러분이 고등학교에서 배운 미분의 개념이 응용됩니다. 고등학교 수학 과정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만 경제학에서의 모델 분석이 수월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자 한다면 꼭 미분과 적분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도록 고등학교에서 기본기를 갖출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는 학생이라면 고등학교에서 다항함수의 미분과 적분을 다루는 <수학>과목은 반드시 선택하여 공부해야 하고 가능하면 <미적분><경제수학> 과목까지 이수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국어 과목과 영어 과목은 경제학적 직관을 키우는 것과 직결됩니다.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기 위한 기본은 글을 읽고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 과목으로 구성된 국어와 영어 교과를 충실히 공부하는 것입니다. 대학의 교수님들은 경제학적으로 가장 좋은 모델은 수식을 적지 않고도 말로써도 설명이 되는 모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물론 수식이 동반되지 않는 경제학 모델은 없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현실을 단순화하여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경제학적 직관의 중요성을 강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제학적 직관은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을 비롯한 두꺼운 경제학 교과서들을 읽고 대학 4년 동안 꾸준히 공부함으로써 기를 수 있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보면 전공필수과목 중 미시경제이론’, ‘거시경제이론과목에서는 우리말 교재로 수업이 진행되었지만 경제수학’, ‘경제통계학과목은 영어 교재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경제사는 한글 논문과 영어 논문이 절반씩 섞여 있었습니다. 즉 수식과 그래프를 완전히 이해하고 경제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텍스트를 잘 이해하는 능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국어와 영어 교과는 중요합니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을 설계해야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진로 분야에 대해 탐색하고, 관심 분야에 대해 탐구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때 교과에서 배운 지식과 연계하여 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의 동국대학교 2023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에 제시된 창의적 체험활동 서류 평가에 대한 내용을 참고해 보자.

    전공 항목 특기사항
    북한학 전공 자율활동 ···장애인 인권 교육을 받은 뒤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줄이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북한이탈주민의 인권실태와 인식 제고를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함.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연대해야 평등한 사회를 구축할 수 있으며,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은 제도적 측면과 아울러 남북한 사람들의 인정과 이해, 사랑이 필요함을 주장함. 국가의 역할만큼 시민 개개인의 역할도 중요하다는 내용을 학우들과 공유하면서 북한이탈주민 청소년에 대한 인식 변화와 봉사활동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함···
    평가 학급전체가 동일한 활동에 참여하지만 개인의 참여 내용이 자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지원자의 관심분야와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환경과학과
    동아리
    활동
    (FOS(화생)) ... 코로나 19로 인해 등교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온라인 동아리 수업으로 DNA 검출 실험을 제안함. 그 후 관련 자료를 공유하고 설명을 덧붙여서 적극적으로 수업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임. 특히, 등교 활동 시 DNA 추출에 대한 이론적 조사 및 실험방법을 꼼꼼하게 설계하는 모습을 보임. 쌍방향 원격수업을 통한 과제연구 발표에서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 피해와 감염경로 등을 통해 경각심을 주었음. 특히, 백신접종의 필요성을 역설하여 주목받음.
    평가 등교가 어려운 상황에서 원격수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동아리 내에서 지원자의 적극성과 전공관심도를 뚜렷히 보여준 사례입니다.
    역사교육과 진로활동 교육관련 진로를 꿈꾸고 고민하며 매주 함께 나누고 싶은 교육기사를 스크랩하여 학교 교육게시판에 게시하고, 게시된 새로운 교육 쟁점에 대해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활동들을 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고, 변화해가는 교육의 흐름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핀란드 교육의 성공을 읽고 핀란드 교육 원리를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해 보며, 핀란드의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을 통해 핀란드 교육이 세계의 움직임 안에서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를 발제하여 친구들에게 소개함. 이를 통해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의 교육을 비교해 보며 우리나라 교육의 자율성 측면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해 보고 친구들과 토론하였음. 나아가 자신이 학교 현장에서 느끼는 학생으로서 마음가짐과 예비교사로서의 마음가짐을 비교해 보며 본인이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과 함께 일구어 나가고 싶은 학급 운영의 원칙을 정하고 월별 구체적 학급 운영 방안을 작성해 보는 활동을 통해 예비 교사로서의 마음가짐을 가져보는 시간을 가짐.
    평가 2학년 때는 전반적인 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역사교육에 대한 진로가 구체화 되었으며 관련된 진로활동을 통해 역사교육과로의 진학의지가 드러납니다.

     

    4) 독서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독서활동 상황의 미반영으로 독서를 안 해도 된다고 착각하는 학생들이 있다. 독서는 우리 학생들의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그러므로 교과로부터 시작한 독서, 동아리활동이나 자율활동, 진로활동과 연계된 독서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해야 한다. 독서 후 보고서 작성이나 발표 등을 통해 우리 학생들의 탐구역량과 자기주도적 역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각 학년별로 점점 심화되는 학생의 역량도 확인 가능하다.

     

     

    [진학정보(Information on entering school)] - 2024년 대학입학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2024년 대학입학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목차 2024년 대학입학의 특징 대학 입학전형 계획 및 전형요강은 대학 사정에 의해 이후에도 수정・변경될 수 있으므로 추후 대학이 발표하는 최종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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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정보 (Department information)] - 2024년 학생부교과전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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