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의료마케팅 전문가는 무슨 직업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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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의료마케팅전문가는 외국인 환자를 국내에 유치하기 위해 국내 병원의 의료 콘텐츠를 기획하고, 이를 잘 홍보해서 외국인 환자들이 국내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담당한다. 병원국제마케터, 해외환자유치전문가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기획을 해야 한다. 속한 병원의 의료기술 등을 바탕으로 병원의 의료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친다. 이때 국제컨퍼런스 등에 참여해 외국인 환자의 진료 요구 및 국가별 환자 성향 등을 파악하기도 한다. 또 외국인 환자에게 해당하는 보험료 및 진료비를 산정하고, 의료사고와 분쟁 등이 발생했을 때 이를 조정하는 일도 한다. 때론 해외기관과 국제협력 등을 맺는 업무를 맡기도 한다. 

 국제의료마케팅전문가 관련 교육은 병원컨설팅 사설학원을 통해 받을 수 있다. 보통 교육 프로그램은 병원 국제마케팅 분야에 대한 실무중심의 강의 및 실습, 사례연구, 국내외 의료시장 분석 등을 통해 기본역량, 전문역량, 서비스역량 등을 두루 기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일부 의료관광 에이전시에서 진행하는 병원홍보마케팅전문가 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해외환자를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은 마케팅 지식이다. 따라서 마케팅 용어나 마케팅 사례, 기법 등에 대해 공부해두면 좋다. 또 의료지식도 어느 정도 갖춰두면 좋다. 실제 현장 경험이 있다면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업무를 하기 때문에 유창한 외국어 능력과 각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로 요구된다.
특히 영어를 기본으로 환자의 수요가 많은 중국 및 일본, 러시아 언어를 구사한다면 진출에 유리하다. 업무시간이 불규칙하고 해외 출장이 잦기 때문에 환자를 섬세히 배려할 줄 아는 서비스 정신도 필요하다.

 국제의료마케팅전문가는 의료관광 에이전시, 각 지역별 의료관광 기관병원 내 홍보 및 마케팅부서, 한국관광공사 의료관광사업단 등에서 일한다. 아직 우리나라에 국제의료관광 전문 마케팅 업무가 세분화되어 있지 않지만, 상품을 판매하고 홍보하는 일이기 때문에 이 일을 하다가 회사의 홍보 · 마케팅 부서에 입사하거나 직접 에이전시를 차려 한국 병원에 해외 고객을 보내주는 일을 할 수도 있다.
환자들 사이에서는 국경이 없다고 할 정도로 세계 의료시장이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6년 기준으로 외국인환자 36만 4000명을 유치해 연간 8606억원의 진료수입을 거두었다.
2016년 6월 정부에서 발표한 ‘보건산업 종합발전전략(2016~2020)’에 따르면 외국인 환자에 특화된 미용·성형, 관광 등 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해 외국인 환자 유치 인원을 연간 30만명 수준에서 향후 70만명 수준으로 늘리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2017년 6월 기준으로 등록갱신 및 신규 등록한 전국의 외국인환자 유치기관은 총 2,607개소로 이 중 유치의료기관은 1,560개소, 유치업자는 1,047개소이다. 아직은 시장이 태동기여서 전망하기 어렵지만 정부가 의료관광 산업을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육성한다면 이 분야의 직업의 일자리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워크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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