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컨시어지는 무슨 직업일까요?

반응형


컨시어지 서비스(concierge service)는 호텔에서 호텔 안내는 물론, 여행과 쇼핑까지 투숙객의 다양한 요구를 들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그런데 이러한 서비스를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것을 기업컨시어지 서비스라 한다. 기업컨시어지는 기업의 대표, 임직원들이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게 모든 범위에서 도움을 제공해 준다.

기업컨시어지의 업무는 컨시어지를 필요로 하는 기업 쪽의 요구사항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예를 들어, 기업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영, 투자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기업 이벤트 기획과 실행 등을 돕기도 한다. 국내외 출장시, 필요한 모든 준비를 대행해주거나, 출장전 필요한 현지 조사까지 가능하다.

때론 워크숍 장소나 해외 출장을 위한 호텔 및 항공편 등을 조사하기도 한다. 중요한 바이어를 접대할 때 바이어를 섭외하고, 통역을 돕는 기업컨시어지도 있다. 또한 국내에 진출한 해외기업의 경우 직원들이 개인적인 업무를 컨시어지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복지의 한 차원으로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보모섭외, 선물추천 및 구매, 병원예약 등 직원들이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이런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기업의 대표, 임직원들이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게 모든 범위에서 도움을 제공해 준다. 

 

기업컨시어지가 하는 일의 범위가 워낙 넓기 때문에 특별히 전공 제한은 없다. 일관성, 창조성, 통찰력, 분석력 등이 필요한 일이며 고객과의 상담이 주가 되기 때문에 깔끔한 이미지의 소유자에게 적합하다.

활동적이면서도 차분한 말투로 고객의 요청을 신뢰감 있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등이 필요하고, 외국 바이어를 만나는 일도 있어 외국어 능력 등도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하기 때문에 서비스 정신도 필요하다. 

 

기업컨시어지는 기업컨시어지 전문 서비스 업체 등에서 활동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기업컨시어지 서비스 수요가 많지 않아 기업컨시어지 전문 서비스 업체가 많은 편이 아니다.

다양한 컨시어지 서비스 중 하나로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컨시어지 서비스가 있는 게 일반적이다.

임직원에게 복지를 제공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컨시어지 서비스는 충분히 필요하지만 

시간 절약 등 서비스의 효과를 생각하기 보다는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을 부담스러워하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기업들이 차별화된 VIP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컨시어지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VIP를 특별한 이벤트 개발, 전문화된 1:1 컨시어지 서비스 등으로 품격 있고, 숙련된 서비스로 기업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는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많은 편이고, 앞으로 임직원 복지에 대한 관심 등이 커지면 대기업, 공공기관 등으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워크넷]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