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컨설던트는 무슨 직업일까요?

반응형

 

 아이디어컨설턴트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콘셉트를 구상하고, 실물로 구체화시키는 일을 한다. 기존 경영컨설턴트와 가장 구별되는 특성은 ‘혁신’이란 과정을 통해 소비자를 중심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진단하고 기획한다는 것이다. 시장에서 수익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고객 중심의 가치를 낼 수 있도록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구성하고 구체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컨설팅 과정은 고객이 요청한 프로젝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의 콘셉 개발, 소비자경험(User Experience)개선, 미래 시나리오 도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새로운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0년 뒤 ○○는 어떻게 변할까?’ ‘소비자들은 ○○를 어떻게 생각할까?’ 등에 대답하는 과정이다. 아이디어는 즐거운 물리적, 심리적 환경에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즐겁고 자유로운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는 일반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사무실에서 일하지만 딱딱하고 건조한 공간이 아닌 편안하고 즐거운 공간에서 일하게 된다. 프로젝트에 따라서는 고객사에 프로젝트 룸을 신설하고 그곳에서 함께 의논한다.

 창의성이 생명이다.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것을 똑같이 받아들이지 않고 기존의 방식이나 틀에서 변화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창의성에 대한 책을 읽거나 사회의 변화와 트렌드에 민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창의성은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생각들을 나눌 때 더 큰 힘을 발휘한다. 따라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타인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능력 등도 필요하다.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이나 선호하는 관련 학과는 없다. 오히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면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므로 전공이나 자격보단, 얼마나 열린 사고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어떤 일이든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거나 모두가 그냥 지나치는 것에 의문을 갖고 통찰력을 발휘한 경험이 있다면 그것이 경력이 된다. 

 

 국내 이노베이션(innovation) 컨설팅을 하는 업체에서 일하며, 주로 국내 대기업과 프로젝트 형태로 일한다.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기업은 가전제품 제조사에서부터 IT, 통신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 등으로 서비스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임금수준은 실력 및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국내기업의 평균 연봉 수준과 비슷하다. 현재 산업 규모는 국내에서는 막 시작한 단계라 산업 초기 단계로 생각하면 된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상상력, 창조력, 창의력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업 및 다양한 조직의 창의력 향상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과정과 결과의 창의성도 높여주는 아이디어컨설턴트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출처: 워크넷]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