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시대 그리고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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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앞에 다가온 인공지능시대, 그리고 교육

  인공지능시대가 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세상이 바뀔 것이며, 때문에 교육도 바뀌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지금 받고 있는 교육의 70~80%가 무의미하게 될까요? 인공지능이 잘할 수 있는 영어와 수학 공부는 하지 말아야 할까요? 이제 의과대학은 가지 말아야 할까요? 10년 뒤에 알고리즘을 모르면 무직자가 될까요?

  이제까지의 기술 개발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노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지만 인공지능 기술은 상당 부분 복잡하고 지적 노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인간의 지적 노동으로 이루어진 많은 일자리들을 대체하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 개발로 인하여 많은 일자리가 없어지기도 하지만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시대에는 새로운 일자리보다 사라지는 일자리가 더 많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는 변화된 일자리를 위한 준비를 하거나, 줄어든 일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걱정을 해야 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으로 사람 없는 공장이 생기고, 자율자동차가 돌아다닙니다. 의사 대신 인공지능이 진단하고, 변호사 대신 인공지능이 변론을 하게 되고, 기자대신 로봇이 기사를 작성합니다. 또 투자전문가 대신 로봇 어드바이저가 증권투자를 하는 등의 언론 보도는 적잖이 놀라움을 넘어 두려움을 가져다주기 충분합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은 일상적으로 하는 검색, 번역, 자동차 번호 인식, SNS 분석, 상품추천 등 우리가 잘 알고 있지 못하지만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조금 더 속도가 붙을 수는 있지만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므로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관찰하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 다소 선정적인 언론보도를 통해 보아온 인공지능 기술들은 아직 충분히 성숙된 기술이 아니고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공지능시대, 우린 무엇을 기대하는가?

  인공지능의 미래에 대한 많은 전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신뢰할 만한 자료 중의 하나가 스탠포드대학에서 발간한 AI100 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AI100 프로젝트는 5년마다 인공지능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기로 하고 그 첫 번째 주제를 2030년의 인공지능과 삶으로 정해 상설 위원회와 스터디 패널을 합쳐 20명이 넘는 전문가들에 의해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가상적으로 2030년 북미 한 도시에서의 인공지능을 8개의 분야(교통, 홈·서비스 로봇, 헬스케어, 교육, 저자원 공동체, 공공안전, 고용과 직장, 엔터테인먼트)로 나눠 설명하고 있습니다. 언론매체의 다소 선정적인 인공지능 기사들과는 다르게 교통부분에서 자율 주행자동차는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안전운전을 도모하는 스마트 자동차에 대한 인공지능의 역할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헬스케어와 교육 분야에서의 인공지능이 크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고용과 직장분야에서 인공지능 혁신이 성공하려면 사람들의 두려움을 극복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당분간은 ‘직업’을 대체하기보다는 ‘작업’을 대체하게 되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마땅히 준비해야 할 교육

  미래를 위하여 교육을 걱정하고 준비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것은 인공지능 때문이 아니라 교육은 마땅히 그러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교육만하더라도 그것은 인공지능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세상에 너무나 많은 것들이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교육 현장에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하는 것은 기존의 서책보다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융·복합 교육이 필요한 것은 이제 세상이 복잡해져서 한 가지만을 알아서는 세상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시대의 교육은 다가올 사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우리는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고 자기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시대에도 ‘교육이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으로 충분하며 우리가 이 일을 제대로 해왔는지 생각해보고 제대로 실천해야 하지 않을까요?​

  인공지능시대의 교육은 걱정과 우려의 대상일수도 있지만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교과서를 기반으로 학습관리시스템, 빅데이터 학습 분석을 통한 맞춤식 학습, 교사 교수 지원, 음성인식/음성 합성들의 상호작용기술, 자연언어처리를 통한 학습 도우미 챗봇 등 교육 현장과 교육정책에는 거의 모든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가진 우리나라에서 다른 나라에 비하여 비교우위에 있는 IT인프라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교육은 인공지능시대의 교육을 위하여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준비가 될 것이며, 중요한 미래 국가 경쟁력의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얼마 전 작고한, 저명한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는 “변화는 삶 자체”라고 하였고, “진지한 미래학자는 미래를 예측하지 않는다”라고도 했습니다. 2001년 토플러가 작성한 ‘21세기 한국의 비전’에서 교육에 대한 충고는 “혁신적이고 독립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이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어느 시대이건 맞는 말일 수밖에 없는 교육의 목표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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