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일러가 되는법을 알려주세요.

반응형

올해 고1인 저희 아이의 꿈은 프로파일러가 되는 것입니다. 좀 알아보니 경찰 관련 학과로 가야 한다는 말도 있고, 심리학을 공부해야 한다는 말도 있는데 어느 쪽이 더 맞는지, 어떻게 준비시켜야 할지 알려주세요.




프로파일러(범죄심리분석관)는 범죄자의 심리와 행동(범죄를 준비할 때와 실행한 이후에 어떤 행동을 하는지), 각 범죄자의 성격과 범죄행동의 관계는 어떠한지 등을 연구하는 직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프로파일러로 활동하는 분들은 대부분 경찰청의 과학수사과에 소속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프로파일러가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아직까지 경찰 내부에서도 프로파일러의 위치가 정립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인원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또한 지금까지는 심리학, 사회학 등을 전공한 사람들을 특채로 채용했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 대학에서는 범죄심리학과를 따로 설치해둔 곳이 없으며, 범죄심리학 과목을 개설한 대학도 많지 않습니다. 경찰대학에서도 전공과목으로 범죄학개론, 범죄심리학, 범죄예방론, 범죄수사론 등을 배우지만, 범죄심리학과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몇몇 대학원에 범죄심리학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니, 범죄심리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면 대학원 진학을 생각해볼 수도 있다고 안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대학 때부터 심리학을 전공한다면 대학원에서 관련 공부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처: 워크넷 진로사례 가이드]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