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 예방 (제2의 강남 투신 X)

반응형

목차

     

    이번주 시작, 월요일부터 안타까운 소식이 있습니다. 강남에서 있었던 투신사건. 그 대상이 청소년입니다. 어른들은 원인에 대해서는 단순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셔야 합니다. 청소년의 자살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사회적, 심리적, 생물학적인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와 압박에 직면하고 있고, 정신건강 문제를 겪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현대 사회에 더 이상 비극은 막아야 합니다.

     

    청소년 자살예방 캠페인

    청소년 자살현황

    지난 10년간 국내 자살자 수 급증, 자살 사망자 증가율은 OECD 국가 중 1위로 자살심각한 사회문제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10~19)의 자살사망률은 전년도 대비 46명이 감소한 233명으로 나타났으나, 청소년 사망자의 15.6%가 자살로 사망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청소년 자살특징 

    반드시 이유가 있습니다. 이점에 대해서 학부모님을 잘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1.분명한 동기 

    부모로부터 심한 꾸중이나 심리적 거절, 외모에 대한 고민, 이성친구와헤어짐, 성적 저하, 따돌림, 입시 실패 등 대부분 분명한 동기가 있습니다. 

     

    2. 충동성, 분노 

    청소년 자살의 경우는 예측이 어렵습니다. 자존심이 크게 상하는 사건이 있을 때, 자기 분노에 못 이겨 충동적으로 자살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학생시기에 있는 분노와 충동에 대한 히해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화면은 충격적이지만 학부모님의 이해와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첨부합니다)

     

     

    중국 뉴스의 한장면

    *실제로 중국에서는 부모님에게 꾸중때문에 달리는 차에서 뛰어내려 난간으로 자살한 사건이 있습니다.

     

     

    3. 동반자살이나 모방자살 

    청소년기는 타인의 암시에 영향을 잘 받으며 또래와 동질성을 유지하고 싶은 열망이 가장 강할 때입니다. 

    친구나 자신이 흠모하는 유명인이 자살하면 그들의 자살을 미화하고 모방하고자 하는 모방자살의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문제해결의 방편 

    현실적인 고민을 회피하려는 수단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도움 요청의 신호 

    청소년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아직 다 습득하지 못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남에게 괴로움과 고민을 알리거나 

    도움을 청하지 못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자살시도는 이러한 고통에 대해 도움을 요청하고자 하는 메시지 일수 있습니다.

     

    학부모의 역할

    자살 예방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자살 예방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1. 주의 깊게 자살의 징후를 살핍니다.

     

    2. 자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합니다.

     

    자살이 옳은지, 그른지 또는 심리상태가 바른지, 잘못되었는지 논쟁하지 않습니다.
    결정적인 묘수를 제공하려고 조언하지 않습니다. 

     

    3. 감정을 동정하지 말고, 공감합니다 

    대안을 통해 희망을 주도록 합니다. 단, 그럴듯한 확신은 주지 않도록 합니다. 

     

    4. 비밀보장을 약속하지 않습니다 

     

    5. 자살위험자로 판단될 때 혼자 두지 않습니다 

    자해경험, 약물 복용 등으로 자살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될 때에는 전문의와 자살예방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24시간 정신건강 자살위기 상담전화

    1577-0199

    자살예방을 위해 서울시에서는 24시간 자살예방 상담전화 1577-0199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정신건강 관련 정보와 24시간(365일)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귀를 기울여준다면  아이들의 마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마음을 알고 나면 어루만져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말 한 마디 굳은 약속을 나누면 우리 아이는 다시 웃을 수 있습니다.

     

    먹고 살기 바쁘다. 이것은 더이상 핑계입니다. 우리에게 아이보다 소중한게 무엇이 있나요?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