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때만 오면 아이가 많이 불안해 해요.

반응형

 

 

시험 상황에는 누구나 불안하고 신경이 쓰입니다. 하지만 불안함이 지나쳐서 시험결과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네요. 시험불안은 시험 보는 날뿐만 아니라 시험 보기 며칠 전부터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시험불안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자녀에 대한 부모님의 기대가 전해져 시험에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거나, 시험에 실패했던 경험이 있거나, 시험 준비가 충분히 안 되어서 일수도 있지요.

 

먼저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도록 시험성적 자체가 인생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시험은 인생 전체에서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이므로 성적이 낮게 나왔다고 혼을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답니다. 이런 경우일수록 격려를 해 주세요. 자녀들은 자신이 시험을 못 본 후 겪은 부모님이나 주위 사람의 실망하는 모습이나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기억으로 인해 더 불안해 하게 된답니다.

 

자녀가 시험 상황에 최대한 익숙해지도록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면, 시험 중 들리는 시계 초침 소리에 예민해져서 시험을 망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평소 공부할 때 시험 상황과 최대한 비슷할 수 있도록 시계를 앞에 두고 공부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요. 시험 불안을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험 준비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성취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이뤄나가면서 체계적으로 시험을 준비한다면 불안감보다는 자신감을 회복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