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미루기만 하는 우리아이 그러다가 벼락치기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반응형


사람에 따라 해야 할 일의 마감시간이 임박해야 집중력과 에너지가 발휘되는 기질을 가진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는 2~3시간 걸려 공부할 분량을 시험 전날에는 20분 만에 독파하는 ‘벼락치기형’이 대표적인 예이지요. 하지만 이런 습관은 학습, 과제, 업무 등을 효율적으로 해내는 데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청소년기에 올바른 시간관리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자녀분이 해야 할 일을 미루면서 초조해한다고 하셨는데, 이는 미루는 습관이 잘해내지 못할 것에 대한 두려움과 완벽주의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해야 할 일들을 머릿속에 가득 담은 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초조해하기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알려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째, 해야 할 일을 미루는 이유가 무엇인지 자녀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둘째, 해야 할 일들을 메모한 후, 그중에서 지금 당장 해야 할 일과 나중에 해야 할 일을 구분하게 해주세요.

  셋째, 지금 당장 해야 할 일들 중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넷째, 완벽주의를 버리고 부족하더라도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주고 격려해주세요.

  이런 경험을 통해 제시간에 할 일을 해내는 성취감이 쌓이면 올바른 시간관리 습관도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